개도 ()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개도리에 있는 섬.
지명/자연지명
면적
9.495㎢
둘레
25.5km
소재지
여수시 화정면 개도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개도는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개도리에 있는 섬이다. 여수시에서 네 번째로 큰 섬 개도는 주위에 작은 많은 섬들을 거느리고 있다는 뜻으로 덮을 개(蓋)를 써서 개도라는 지명이 붙었다. 아직 육로와 연결되지 않은 이격성으로 섬 고유의 풍경과 정취가 남아 있고 여자만과 남해의 입구에 있어 낚시터가 많고 막걸리가 유명한 곳이다. 개도 사람들이 오가던 옛길을 연결하여 만든 「개도 사람길」이라는 둘레길이 있다. 교통은 여수와 백야도에서 개도를 경유하는 정기 여객선이 운항되고 있다.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개도리에 있는 섬.
명칭 유래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개도는 주위의 작은 섬들을 거느린다는 뜻으로 ‘개(蓋)’ 자를 써서 개도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또는 봉화산과 천제봉이 개의 두 귀처럼 보여 개섬이라 하였다고도 전해진다.

자연환경

동경 127°55′, 북위 34°28′에 위치한다. 여수 화양면 화양반도 남쪽, 돌산도 서쪽, 금오도의 남동쪽에 사이에 위치하고 더 서쪽으로는 고흥반도가 있다. 섬 남쪽에는 봉화산(烽火山, 335m), 천제봉(天祭峰, 328m) 등 비교적 높은 산들에 의해 솟아있어 경사도가 높다. 해안선 주16에 의한 주1이 발달해 있으며, 으로 해안의 출입이 많다. 선구조가 북서-남동 방향과 그 반대 방향이 발달하고 침식되면서 해안선의 굴곡이 심하다. 섬의 주2은 주로 서북쪽에는 주3 화강암과 남동부의 주4이 주로 분포하여 주5, 주6 등으로 급하며 몽돌해안인 호녘개 해수욕장 등 암석해안이 주를 이룬다. 섬 중앙부에는 주7 구릉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그 동쪽 주8제방을 쌓아 주9를 경작화하였다.

연평균기온은 14.4℃, 1월 평균기온은 2.1℃, 8월 평균기온은 24.8℃, 연강수량은 1,247㎜이다. 기온이 온화하며, 동백나무가 무성하여 주10인 풍경을 이룬다.

변천 및 현황

개도는 화정면 개도리에 속하는 개발대상도서로 면적은 9.495㎢이고, 이 중 대지 면적은 0.135㎢, 전과 논은 1.574㎢/0.458㎢, 그리고 임야는 6.868㎢로 이용되고 있다. 해안선 연장은 25.5km에 이른다. 2022년 기준으로 가구수 374호이며 인구는 611명이며 이 중 남자는 305명, 여자는 306명이다. 행정리 6곳과 법정리 1곳을 두고 10개의 자연마을을 두고 있다. 개도 모전 선착장을 두고 6.1㎞ 떨어진 여수 돌산항에서 여객선이 운항되고 있다.

공공시설로는 주12 1개소, 치안센터 1개소, 우편취급소 1개소, 농협지소 1개소, 의료현황으로는 의사와 간호사 3명씩 보유한 보건지소 1개소가 있다. 교육시설로는 보육원, 유치원이 1개교, 화정초등학교와 개도중학교가 있다. 마을 내에 자치조직으로는 부녀회와 노인회가 2개, 어촌계가 1개 조직되어 있다. 의료시설과 관련자는 없으며, 전력시설과 간이상수도가 연결되어 있다. 서비스 시설로는 일반 음식점이 4개소가 있으며, 마을회관 6, 경로당 6, 복지회관 1, 도서관 1곳이 있다. 동력어선이 171척과 승용차 122대, 화물차 88대를 보유하고 있다. 국가 방조제 시설은 없으나 여객과 어업활동을 위한 방파제는 모전항, 화산항, 여석항을 비롯하여 효령마을, 월항마을, 신흥마을 등 12곳에 축조되어 있다.

주요 농산물은 쌀과 보리를 비롯하여 · 고구마 · 마늘 등이 생산된다. 연안에서는 서대 · 양태 · 멸치 · · 문어 등이 잡히며 참전복 · 우럭 · 감성돔 · · 미역 등의 주13이 활발하고 여자만과 남해의 입구에 있어 낚시터가 많고 막걸리가 유명한 곳이다.

교통은 여수와 백야도에서 개도를 경유하는 정기 여객선이 운항되고 있다. 개도 사람들이 미역을 따고, 주14을 채집하고, 소 먹일 풀을 뜯고, 망태 들고 지게 지고 오가던 옛길을 연결하여 만든 「개도 사람길」이라는 둘레길이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여수통계연보』(여수시, 2022)
『전라남도유인도정보』(전라남도, 2022)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한국지명유래집』전라·제주편(국토지리정보원, 2010)

인터넷 자료

디지털여수문화대전(http://yeosu.grandculture.net/)
여행스케치(http://www.ktsketch.co.kr)
해양수산부 연안포탈(http://www.coast.kr)
주석
주1

노출된 바위가 암벽을 이루고 있는 해안. 우리말샘

주2

겉흙의 아래에 놓여 있는 굳은 암석. 우리말샘

주3

중생대를 3기로 나누었을 때 마지막 지질 시대. 약 1억 4,500만 년 전부터 6,500만 년 전까지의 시대를 말한다. 우리말샘

주4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온 화산재 따위의 물질이 굳어져 만들어진 암석. 우리말샘

주5

해안 침식과 풍화 작용에 의하여 해안에 생긴 낭떠러지. 우리말샘

주6

하안 단구에서 자갈층이 없이 벼랑 중간에 암석이 드러나 있는 단구. 우리말샘

주7

낮고 평평하다. 우리말샘

주8

강이나 바다의 물이 활등처럼 뭍으로 휘어드는 부분. 우리말샘

주9

바다나 호수 따위를 둘러막고 물을 빼내어 만든 땅. 우리말샘

주10

남쪽 나라의 특성이 있는. 또는 그런 것. 우리말샘

주11

배가 와서 닿는 곳. 우리말샘

주12

관공서나 기업체 따위에서 본사나 본점 이외의 필요한 지역에 설치하는 사무소. 우리말샘

주13

물고기나 해조, 버섯 따위의 양식을 전문으로 하는 생산업. 우리말샘

주14

바닷물이 드나드는 곳에서 나는 물건. 우리말샘

주15

산이나 호수, 섬 따위의 둘레를 걷기 좋게 조성한 길. 우리말샘

주16

잔물결과 큰 물결. 우리말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