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때 중국의 송나라로부터 들어왔다. 원이름은 「보허자(步虛子)」이며, 아명(雅名)은 「황하청(黃河淸)」이다. 「보허사」라는 이름은 조선 영조 때부터 쓰였고 순조 때의 옛 악보인『유예지(遊藝志)』에는「보허사」의 이름으로 거문고악보가 전한다.
관악기 중심의 「보허자」와는 달리 거문고·가야금·양금과 같은 현악기로만 연주하는 까닭으로「현악 보허자」라고도 한다. 원래 「보허자」는 고려 때 들어온 당악정재(唐樂呈才)인 「오양선(五羊仙)」에서 창사(唱詞)로서 노래불렀고, 그 창사는 미전사(尾前詞)와 미후사(尾後詞)의 두 단으로 되어 있다.
「보허자」는 조선 중기 이후로 향악화(鄕樂化)되었고, 1572년(선조 5)안상(安瑺)이 엮은 『금합자보(琴合字譜)』(일명 安瑺琴譜)에는 미전사 가락에 미후사 첫구 환두(換頭)가락만이 전한다.『유예지』의「보허사」와 현행 「보허사」악보는『금합자보』의「보허자」와 같이 미후사 환두가락까지로 되어 있다.
현행 「보허사」는 1·2·3·4장은 느린 2분의 10박자이고, 5·6·7장은 빠른 2분의 10박자로 연주된다. 음계구성은 황(黃)·태(太)·중(仲)·임(林)·남(南)의 5음이 중축을 이루고 있어 평조적인 음계 같으나, 6장 중간 한 장단에 한하여 무(無)음이 더 출현하는 점에서 5음음계인 평조와 조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