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한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개념
불법을 듣고 출가한 수행자인 성문이 수다원과 · 사다함과 · 아나함과를 거쳐 도달하는 최고 경지를 가리키는 불교교리. 나한.
이칭
이칭
나한(羅漢)
목차
정의
불법을 듣고 출가한 수행자인 성문이 수다원과 · 사다함과 · 아나함과를 거쳐 도달하는 최고 경지를 가리키는 불교교리. 나한.
내용

아라한(阿羅漢)은 산스크리스트어 ‘아르하트(arhat)’와 팔리어 ‘아라한트(arahant)’의 음역으로 아로한(阿盧漢), 아라하(阿羅訶, 阿囉呵), 아려하(阿黎呵) 알라갈제(遏囉曷帝)로 음역하기도 한다.

한편 아라한은 그 의미에 따라 다양한 명칭으로 이해되기도 하는데, 공양을 받을 만큼 존경스러운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응공(應供)’이라고 하며, 수행의 적인 모든 번뇌를 없앴다는 의미에서 ‘살적(殺賊)’, 진리에 상응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응진(應眞)’, 모든 번뇌를 끊어 더이상 닦을 것이 없는 경지라는 점에서 ‘무학(無學)’이라고도 한다. 그 외에 ‘불생(不生)’이나 ‘진인(眞人)’ 등으로 의역하는데, 보통은 나한(羅漢)이라고 칭한다.

원시불교시대에 『아함경(阿含經)』과 소승 주1에서는 아라한을 수행의 최고 경지에 도달한 자로 불교의 가장 이상적인 인간상, 즉 성자(聖者)로 이해하였다. 여기서 성자란 모든 번뇌를 완전히 소멸하여 주2 · 주3 · 주4의 삼명(三明)을 획득하고 수행의 목표인 아라한과를 증득한 사람을 지칭한다.

이후 주5 불교에서는 아라한 신앙이 쇠퇴하고 주로 중국이나 우리나라, 일본 등 대승불교 국가에서 나한 신앙의 형태로 존속하였다. 중국에서는 삼장법사 현장의 『대아라한난제밀다라소설법주기(大阿羅漢難提蜜多羅所說法住記)』가 번역되어 이를 근거로 나한도가 널리 유통되며 나한 신앙이 확산되었다.

특히 당 말에는 나한을 공양하는 나한공(羅漢供)이 성행하였다. 우리나라에는 나한 신앙이 통일신라시대에 들어와 나한 신앙과 나반(那畔) 신앙 혹은 독성(獨聖) 신앙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나반 신앙은 한국불교의 고유한 신앙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대아라한난제밀다라소설법주기(大阿羅漢難提蜜多羅所說法住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진묵대사유적고(震默大師遺蹟考)』
『(가산)불교대사림: 15』(이지관, 가산불교문화연구원, 2015)
「한국의 나한신앙」(최성렬, 『한국불교문화연구』7, 2006)
「나한신앙의 성립과 전개과정」(이수창, 『불교문화연구』6, 2005)
「나반신앙고」(이지관, 『가산학보』8, 2000)
주석
주1

삼장(三藏)의 하나. 부처가 제정한 계율의 조례(條例)를 모은 책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2

삼명(三明)의 하나. 자기나 남의 내세의 일을 아는 지혜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3

삼명(三明)의 하나. 자기와 남의 전생을 아는 지혜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4

삼명(三明)의 하나. 현재의 고통을 알아서 일체의 번뇌를 끊는 지혜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5

인도 소승 불교의 2대 부문(部門)의 하나. 석가모니가 죽은 후 100년쯤 되어 진보적인 대중부가 나타나자, 이에 맞서서 전통적인 교리를 지키려 하였다. 우리말샘

집필자
황인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