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치욱 ()

목차
관련 정보
묘길상도 / 엄치욱
묘길상도 / 엄치욱
회화
인물
조선후기 「묘길상도」, 「죽서루도」, 「백악산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경지(敬之)
관호(觀湖)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영월(寧越)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묘길상도」, 「죽서루도」, 「백악산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영월(寧越). 자는 경지(敬之), 호는 관호(觀湖). 가계(家系)나 행적이 알려져 있지 않다. 산수에 능하였으며 특히 조선 후기의 전통을 계승한 진경산수(眞景山水)를 즐겨 그렸다.

현존하는 그의 진경산수 작품으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묘길상도(妙吉祥圖)」와 「죽서루도(竹西樓圖)」, 간송미술관 소장의 「백악산도(白岳山圖)」 등이 알려져 있다.

「백악산도」에 보이는 묵법(墨法)이나 수지법(樹技法) 등에서 정선(鄭敾)의 영향이 간취되며, 「묘길상도」와 「죽서루도」의 필치라든가 나무묘사 등에는 김홍도(金弘道)의 화풍이 강하게 배어 있다. 그는 조선 후기에 크게 풍미했다가 말기에 이르러 쇠잔해진 진경산수화 전통의 여맥을 이었으나 전대의 화풍(畵風)을 답습하는 데 그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미(美) 12 -산수화(山水畵) 하(下)-』(안휘준 감수, 중앙일보사, 1982)
『간송문화(澗松文華) 21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한국민족미술연구소, 1981.10.)
『한국회화대관(韓國繪畵大觀)』(유복렬 편, 문교원, 1969)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