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은 영월(寧越). 자는 경지(敬之), 호는 관호(觀湖). 가계(家系)나 행적이 알려져 있지 않다. 산수에 능하였으며 특히 조선 후기의 전통을 계승한 진경산수(眞景山水)를 즐겨 그렸다.
현존하는 그의 진경산수 작품으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묘길상도(妙吉祥圖)」와 「죽서루도(竹西樓圖)」, 간송미술관 소장의 「백악산도(白岳山圖)」 등이 알려져 있다.
「백악산도」에 보이는 묵법(墨法)이나 수지법(樹技法) 등에서 정선(鄭敾)의 영향이 간취되며, 「묘길상도」와 「죽서루도」의 필치라든가 나무묘사 등에는 김홍도(金弘道)의 화풍이 강하게 배어 있다. 그는 조선 후기에 크게 풍미했다가 말기에 이르러 쇠잔해진 진경산수화 전통의 여맥을 이었으나 전대의 화풍(畵風)을 답습하는 데 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