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사 영산회 후불탱 ( )

목차
관련 정보
영동 영국사 영산회후불탱
영동 영국사 영산회후불탱
회화
작품
국가유산
1709년, 화승 인문, 민기, 세정이 그린 불화.
이칭
이칭
영국사 석가설법도(寧國寺 釋迦說法圖), 영국사 영산회상도(寧國寺 靈山會上圖)
작품/서화
창작 연도
1709년
작가
인문, 민기, 세정
소장처
불교중앙박물관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영국사 영산회 후불탱(寧國寺 靈山會 後佛幀)
분류
유물/불교회화/탱화/불도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2004년 03월 03일 지정)
소재지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55, 불교중앙박물관 (견지동,광교빌딩)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영국사 「영산회 후불탱」은 1709년 화승 인문, 민기, 세정이 그린 불화이다. 석가모니가 영축산에서 행한 설법의 자리인 영산회상을 묘사하였다. 삼베 바탕에 채색했으며, 그림의 크기는 세로 289㎝, 가로 275㎝이다. 조선 후기 봉안용 예배화 중 비교적 빠른 그림으로, 200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충청북도 영동군 영국사에 봉안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목차
정의
1709년, 화승 인문, 민기, 세정이 그린 불화.
내용

불교의 교주 석가여래가 인도 왕사성(王舍城)의 기사굴산(耆闍崛山), 즉 영축산(靈鷲山)에서 보살들, 제자들, 불교 수호신들을 모아놓고 설법하는 모습을 그린 영산회상도이다. 삼베 바탕에 채색했으며, 그림의 크기는 세로 289㎝, 가로 275㎝이다. 승려 인문(印文), 민기(敏機), 세정(洗淨)이 참여해 그렸다. 조선 후기 봉안용 예배화 중 비교적 빠른 그림으로, 200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충청북도 영동군 영국사(寧國寺)에 봉안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중앙의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좌우에 문수보살보현보살 등의 보살, 십대제자, 제석천범천, 사천왕, 그리고 팔부중을 함께 그렸다. 석가여래는 주1을 한 채 높은 대좌에 앉아 있으며, 보살을 비롯한 권속들은 그 좌우에 대칭으로 자리하고 있다. 본존을 크게 그려 그림의 주제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부각했으며, 붉은색, 녹청색, 황토색, 백색이 조화롭게 채색되어 있다.

화기에 '강희사십팔년사월일신화성영산일부(康熙肆拾捌年四月日新畵成靈山一部)'라고 적혀 있어 1709년 4월에 새로 그린 불화임을 알 수 있다. 이 그림을 그린 화승 중 인문은 18세기 초에 대형 괘불화, 아미타여래도, 지장보살도 등을 주관해서 그린 경력을 지닌 전문 화사이다. 조선 후기 석가설법도의 전형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정희, 『찬란한 불교미술의 세계 불화』(돌베개, 2009)
『한국의 불화 40: 보유편』(성보문화재연구원, 2007)
주석
주1

악마를 항복하게 하는 인상(印相). 왼손을 무릎 위에 두고 오른손은 내리어 땅을 가리키는 인상이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