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린 ()

목차
관련 정보
전 이성린필 사로승구도
전 이성린필 사로승구도
회화
인물
조선후기 「수노인도」, 「소요도」, 「산수도」 등을 그린 화가.
이칭
덕후(德厚)
소재(蘇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18년(숙종 44)
사망 연도
1777년(정조 1)
본관
전주(全州)
주요 관직
도화서 화원|주부|첨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수노인도」, 「소요도」, 「산수도」 등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덕후(德厚), 호는 소재(蘇齋). 사자관(寫字官) 출신인 동빈(東彬)의 손자이며, 화원 함제건(咸悌健)의 외종손이다. 도화서의 화원이었으며, 주부(主簿)와 첨사를 지냈다.

1744년함세휘(咸世輝) 등과 함께 장조헌경후(莊祖獻敬后)의 가례도감의궤도(嘉禮都監儀軌圖)의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1747∼1748년에는 최북(崔北)과 함께 통신사절단의 수행화원으로 일본에 다녀왔다. 소나무와 대나무를 잘 그렸다고 전하지만, 산수와 도석인물에도 능하였다.

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일본에 전하는데, 묵죽이나 묵매, 도석인물은 화보풍(畫譜風)으로 다루어졌으며, 산수화는 전형화된 남종화풍을 따랐다. 유작으로 「수노인도(壽老人圖)」(일본 개인소장)·「산수도」(일본 개인소장)와 일본에서 유전하던 「소요도(逍遙圖)」, 「산수도」 쌍폭(이상 평양미술관 소장)이 있다.

그리고 그가 일본에서 그린 「송죽도(松竹圖)」와 「묵매도」의 찬문(贊文)이 『고화비고(古畫備考)』의 「조선서화전」에 실려 있으며, 『화사회요(畫史會要)』에는 그의 묵죽과 묵매 그림이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고화비고(古畵備考)』
『일본(日本)속의 한화(韓畵)』(이동주, 서문당, 1974)
『朝鮮通信史』(東京國立博物館, 1985)
「17·18세기(世紀)의 한·일간회화교섭(韓·日間繪畵交涉)」(홍선표, 『고고미술』143·144, 한국미술사학회, 1979)
「李朝の水墨畵」(松下隆章·崔淳雨, 『水墨美術大系』別卷 2, 東京 講談社, 1977)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