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충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시대, 선조 대 후반부터 인조 대 후반까지 활동한 한학 역관.
이칭
경원(敬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78년(선조 11)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강화(江華)
주요 관직
숭록대부(崇祿大夫)
관련 사건
정묘호란|병자호란
내용 요약

장예충(張禮忠)은 조선시대에 선조 대 후반부터 인조 대 후반까지 활동한 한학 역관이다. 역관으로 근무하다가 1609년(광해군 1)에 역과에 입격하였다. 1618년(광해군 10)에 명나라의 파병 요구를 완화하는 데에 명날 사정을 잘 아는 역관으로 중용되었다. 인조 연간에는 규정에 구애되지 않고 중요한 임무가 주어져서 1637년(인조 15), 정축화약 이후 접반사의 차비역관으로 왕의 어전통사로 또는 청나라 사행의 역관이나 특정한 건을 해명하기 위해 재자행으로 파견되었다. 공로가 많아서 1633년(인조 11)에 숭록 품계에 이르렀다.

정의
조선시대, 선조 대 후반부터 인조 대 후반까지 활동한 한학 역관.
가계 및 인적 사항

본관은 강화(江華), 자는 경원(敬源)이다. 1578년(선조 11)에 역과 첨정 장한(張翰)과 한양 김씨 김응순(金應詢)의 딸 사이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는 장억령(張億齡), 증조할아버지는 장풍(張灃), 장인은 춘천 김씨 김황(金滉)이다. 아버지 장한의 사돈은 설성 박씨 박신영(朴信英)이고, 그 가계는 아들 박인상(朴仁祥)-손자 박이절(朴而嶻)-증손 박정신(朴廷藎)-현손 박동윤(朴東尹)-5세손 박태환(朴泰煥)으로 5대에 걸쳐 역과 주1을 이루었다.

장예충의 처가는 춘천 김씨이고, 이 가계는 장인 김황(金滉)의 손자 김홍립(金弘立)이 역과에 입격하고 증손 김성화(金聲和), 현손 김시박(金時璞)으로 3대째 이어졌고 5세손 김준기(金俊起)는 음양과주2한 중인 가계였다.

주요 활동

아버지의 전공인 역과에 입격하기 이전 1599년(선조 32)부터 역관으로 근무하였다. 1598년 명나라의 찬획주사(贊劃主事) 정응태(鄭應泰)가 조선을 주3한 일이 있었는데, 이때 주4 차비역관으로 명나라 사자를 통역한 역관들에게 불똥이 튀어, 장예충은 국문까지 받았으나 잘못이 경미하여 무사하였다.

1609년(광해군 1)에 32세의 나이로 역과 한학에 입격하였다. 광해군 연간에 주청 · 변무사의 역관으로 명나라에 파견되는 일이 많았는데, 특히 1618년(광해군 10)에 거부하기 어려운 명나라의 파병 요구를 완화하는 데 명나라의 사정을 아는 경험 있는 역관으로 중용되었다.

인조 대에는 명 · 후금(청) 사자가 나왔을 때 접반사의 차비역관으로 나가서 통역을 담당하였고 다시 어전통사로서 국왕의 의사를 사자에게 중개하였다. 후금 또는 청나라로 가는 주5의 역관으로도 파견되었고, 청나라에 해명할 긴급한 사안이 있을 때는 재자행으로 종종 파견되었다. 1633년(인조 11)에 전후 역관으로 세운 공로를 인정받아 품계가 이미 숭록대부에 이르렀다.

1638년(인조 16) 2월에 의주부사 황일호(黃一皓)가 청나라 사신이 맡겨 기르게 한 말을 제대로 살피지 않아서 말이 다치게 되자 하인들이 말의 살을 베어낸 일이 있었는데, 이를 해명하기 위해 역관 지추 장예충을 보내 청나라 호부에 자보(咨報)하게 하였다. 같은 해 8월에 심양으로 보내기 위해 군량미를 싣고 가던 충청도 배 6척이 평안도 영유(永柔) 앞바다에서 풍랑에 난파된 일을 설명하기 위해 박로의 사행에 장예충을 딸려 보내게 하였다.

1641년(인조 19)부터 동지사주6를 상납하러 갈 때 경험 많은 역관으로, 해마다 장예충을 대동하도록 한 규정이 만들어졌다. 그는 1646년(인조 24)까지 역관으로 근무하였다.

정묘호란병자호란 시기에 명나라에 대한 숭배를 버리지 못한 조선은 가도(椵島)주7 후원을 끊을 수 없었다. 청나라에 항복한 이후에는 감당하기 어려운 세폐 요구를 누그러뜨리고 본국 사정을 변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규정에 구애 받지 않고 역관으로 차정되었다. 장예춘은 수십 년간 명 · 청의 관원을 응대하고 상대국의 사정이나 관례를 알고 사신의 표정이나 심정을 읽어 주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입었다. 때로 계교가 다하여 더 이상 주8할 수 없는 경우도 있었다.

상훈과 추모

문장가인 동명(東溟) 정두경(鄭斗卿)이 장예충의 묘비명을 짓고 서예가인 죽남(竹南) 오준(吳竣)이 글씨를 썼다는 점은 인조 대의 사대외교에서 장예충의 기여가 국가적으로 공인되었다는 점을 짐작하게 한다.

참고문헌

원전

『성원록(姓源錄)』

단행본

한명기, 『정묘·병자호란과 동아시아』(푸른역사, 2009)
김지남, 김경문 외 저, 김구진, 정연탁, 이현숙 옮김, 『국역 통문관지』(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98)

논문

이상규, 「17세기 왜학역관 연구」(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허지은, 「정응태의 조선무고사건을 통해 본 조명관계」(『사학연구』 76, 한국사학회, 2004)

인터넷 자료

한국고전종합DB(https://db.itkc.or.kr)
한국사데이타베이스(https://db.history.go.kr)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http://people.aks.ac.kr)
주석
주1

대대로 전함. 또는 대대로 전하여 내려옴.    우리말샘

주2

시험에 뽑힘.    우리말샘

주3

남을 헐뜯어서 죄가 있는 것처럼 꾸며 윗사람에게 고하여 바침.    우리말샘

주4

외국 사신을 접대하던 임시직 벼슬아치. 정삼품 이상에서 임명하였다.    우리말샘

주5

‘사신 행차’를 줄여 이르던 말.    우리말샘

주6

조선 시대에, 해마다 음력 10월에 중국에 보내던 공물.    우리말샘

주7

중국 명나라의 장군(1576~1629). 조선 광해군 14년(1622) 철산 가도에 진을 치고 우리 조정에 후금을 치도록 강요하여, 외교상 큰 지장을 초래하던 중 원숭환(袁崇煥)에게 피살되었다.    우리말샘

주8

다투어 변론함.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