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고금대총편람도 ()

천하고금대총편람도
천하고금대총편람도
인문지리
문헌
1666년, 조선 후기 문신 김수홍이 제작한 중국 중심의 세계지도.
문헌/고서
편찬 시기
1666년
간행 시기
1666년
저자
김수홍(金壽弘)
판본
목판 인쇄본
소장처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천하고금대총편람도」는 1666년 조선 후기 문신 김수홍이 제작한 중국 중심의 세계지도이다. 목판 인쇄본이며,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중국 역대 왕조의 이름과 명나라 13성에 속해 있는 행정구역을 그렸다. 역사 부도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각 지역의 유명한 경승지와 사적지,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 등을 지도 안에 빽빽하게 기록해 놓았다. 당시 민간인들의 세계 인식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료이다.

정의
1666년, 조선 후기 문신 김수홍이 제작한 중국 중심의 세계지도.
저자 및 편자

중국 중심의 목판본 세계지도인 「천하고금대총편람도(天下古今大總便覽圖)」는 조선 후기 문신 김수홍(金壽弘: 1601~1681)이 제작하였다.

서지사항

목판 인쇄본이다. 크기는 142.5㎝, 가로 89.5㎝이며, 두 종류 이상의 판본이 전해진다.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천하고금대총편람도」는 1666년(현종 7)에 제작하였다.

구성과 내용

중국 중심의 세계지도로, 역대 왕조의 이름을 포함하여 명나라 13성에 속해 있는 행정구역을 그렸다. 특히 중국 전역에 28수의 별자리를 배치한 점이 이채롭다. 역사 부도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각 지역의 유명한 경승지와 사적지,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 등을 지도 안에 빽빽하게 기록하였다. 지도의 좌측 여백에는 위도 1도가 주1라는 마테오 리치(Matteo Ricci)의 주2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놓았다.

지도 위쪽의 완리창청[萬里長城] 밖에는 ‘구라파국 이마두(歐羅巴國 利瑪竇)’라는 기록이 있는데, 지도의 제작자인 김수홍이 마테오 리치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서구식 세계지도의 영향은 찾아볼 수 없고, 전통적인 방식에 의해 그려진 지도이다. 지도의 상단에는 『대명일통지(大明一統志)』에 수록된 「노정기(路程記)」와 당나라 두우(杜佑)의 『통전(通典)』에 있는 「노정기」를 실었다.

의의 및 평가

조선시대 민간에서의 지도 제작과 당시 민간인들이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도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오상학, 『한국 전통지리학사』(들녘, 2015)
『한국의 옛 지도』(문화재청, 예맥, 2008)
이찬, 『한국의 고지도』(범우사, 1991)

논문

양우뢰, 「김수홍의 『천하고금대총편람도』 판본 연구」(『한국고지도연구』 3-1, 한국고지도연구학회, 2011)
주석
주1

약 98.25㎞. 1리는 약 0.393㎞.

주2

천체의 고도와 방위를 측정하여 선박이나 항공기의 위치를 알아내는 항법.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