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립사 ()

목차
근대사
문헌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 김승학이 한국독립운동사에 관해 서술한 역사서. 학술서.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 김승학이 한국독립운동사에 관해 서술한 역사서. 학술서.
내용

상하 2권. 1965년에 편찬되었고, 1966년과 1970년에 각각 증보 발행되었다. 상하 2권. 상해(上海)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독립운동에 직접 참여했던 저자는 조국광복 이전에 중국에서 수집한 사료를 토대로 이 책을 편찬하여, 독립문화사(獨立文化社)에서 간행하였다.

저자는 이 책을 박은식(朴殷植)의 2대저술인 『한국통사(韓國痛史)』와 『한국독립운동지혈사(韓國獨立運動之血史)』를 계승한 ‘나라를 찾은 웃음의 역사’로 기술했던 까닭에 ‘독립사(獨立史)’라 이름하였다.

기술 시기는 1884년(고종 21) 갑신정변으로부터 1945년 광복에 이르기까지 약 60년간이다. 체재는 제1편 국내운동, 제2편 임시정부, 제3편 해외운동, 제4편 일본의 패망과 한국의 독립 등 크게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에서는 한말의 국내정세와 청일전쟁·러일전쟁의 전말, 의병항전의 여러 모습과 의열사들의 쾌거를 비롯해, 경술국치 이후의 민족수난상과 한말독립운동단체들의 조직과 활동 및 3·1운동 때의 국내정세와 전국의 운동상황 등이 기술되어 있다.

제2편에서는 임시정부의 수립과정과 정부기구, 그리고 개편된 내각의 제도와 정책 및 한국광복군의 활동상이 기술되었다. 제3편은 남북만주·간도·상해·노령 연해주·미주·일본 등지에서의 독립운동상황과 각 단체의 활동상이 서술되어 있다. 제4편은 일제 패망 직전의 세계정세와 일제 항복 후 정부수립과정 등을 기술하였다.

한편, 하권은 「약전(略傳)」으로 순국의열사 및 독립운동지사의 약전과 건국공로훈장 및 대통령표창 수상 연월일을 수록하여, 참고하도록 하였다.

전체적으로 볼 때, 3·1운동과 임시정부에 과도한 비중을 두었고, 또 일정 지역을 기준으로 편을 설정한 까닭에 역사적인 사실들의 선후의 인과관계 및 시간성이 무시되는 등, 내용과 체재 상 불균형을 이루는 대목이 있는 등 한계가 있다.

그러나 독립운동사연구가 미진하던 시기에 독립운동에 직접 참여한 인물에 의해 기술되었다는 점에서 이 분야에 연구사적 의의를 지니는 저술이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사와 역사의식』(윤병석, 인하대학교출판부, 1989)
집필자
윤병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