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고종 31) 이제마(李濟馬)가 지은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소양인비수한표한병론(少陽人脾受寒表寒病論)에 이 처방에 관한 내용이 있다.
소양인은 체질적인 특수성 때문에 표음(表陰)이 하강하지 못하고 울체(鬱滯)되기 쉽다. 이때 외부로부터 한사(寒邪)가 침범하면 비수한표한병이 생기게 된다.
이 중 대표적인 병증이 소양상풍증(少陽傷風症)과 망음증(亡陰症)인데, 망음증은 신열두통망음증(身熱頭痛亡陰症)과 신한복통망음증의 두 가지가 있다. 신열두통망음증은 소양상풍증의 치료가 완전하지 못해서 열(熱)이 근육간에 남아 두통이 생기는 것이고, 신한복통망음증은 평소의 정신적 불안과 섭생의 부주의에서 오는 음허화동(陰虛火動)으로 복통이 생기는 것이다.
이 처방은 이 중 신한복통망음증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처방의 구성은 택사(澤瀉) · 복령(茯苓) · 활석 · 고삼 각 7.5g, 천황련(川黃連) · 황백(黃栢) · 강활(羌活) · 독활(獨活) · 형개(荊芥) · 방풍(防風) 각 3.75g으로 되어 있다. 적응증은 소양인의 복통, 비기(痞氣), 복통은 있으나 설사하지 않는 경우, 중한(中寒) · 온역(瘟疫) · 충적(蟲積) 등이 있다.
이 처방은 복령과 택사로 삼습이뇨(渗濕利尿)시키고, 강활 · 독활 · 형개 · 방풍으로 밖에서 들어오는 사기(邪氣)를 막고, 황련 · 고삼 · 황백 · 활석으로 복통을 치료한다. 이 처방의 주된 목적은 복통을 치료하는 것으로 황련은 사화해울(瀉火解鬱)하면서 복통을 없애주는 약이고, 고삼은 성(性)이 대한(大寒)하여 일체의 옹체(壅滯)를 푸는 약이며, 황백은 방광의 화(火)를 사(瀉)하면서 제통창양(諸痛瘡痒: 모든 통증과 부스럼)을 치료하는 약이어서 복통에 주효하다.
여기에 산결해독(散結解毒)하는 활석이 복령과 택사를 도우면서 위장 내의 사열(邪熱)을 없애줌으로써 복통의 요인까지 제거하여 소양인의 복통을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