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일람집 ()

대장일람집
대장일람집
불교
문헌
국가유산
고려후기 간행본으로 대구광역시 달서구 신당동 계명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된 불교경전.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대장일람집(大藏一覽集)
분류
기록유산/전적류/목판본/사찰본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2002년 01월 02일 지정)
소재지
대구 달서구 달구벌대로 1095, 동산도서관 (신당동,계명대학교성서캠퍼스)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고려후기 간행본으로 대구광역시 달서구 신당동 계명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된 불교경전.
개설

고려 중기 13세기 중엽에 간행한 것으로, 중국 송나라 진실(陳實)이 불교 경전인 『대장경』에서 중요한 내용을 뽑아 엮은 경전이다. 2002년 1월 2일 보물로 지정되어, 대구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편찬/발간 경위

목판본 1권 1책. 판식에 있어서 송본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고, 12세기의 『능엄경』이나 『선문염송』 등과 같이 좁은 판심에 흑어미(黑魚尾)가 가늘게 이중으로 처리되어 있다. 서체도 송본과 13세기 중반에 유행한 고려본과 같은 형식이다.

내용

제1권 상·중·하 1책으로 구성된 영본(零本, 낙질)이다. 선왕품으로부터 번뇌품에 이르기까지 총 17품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판심 하단부에는 존식·정안 등의 각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의의와 평가

13세기 중엽의 판본으로, 현재 국내에 전하는 현존본 중 가장 오래된 목판본으로 손꼽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전적-』(한국문화재보호협회, 1986)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박상국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