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계명대힉겨 동산도서관에 소장된 고려 후기 간행본으로 불교 대장경(大藏經)의 주요 내용을 60품의 유형별로 뽑아 엮은 책.
저자 및 편자
중국 송나라 때, 대은거사(大隱居士) 진실(陳實)이 펴낸 책이다.
서지사항
1권 1책의 목판본(木板本)이다. 좁은 판심(版心)에 주1가 가늘게 이중으로 처리되어 있어 판식(版式)에서 송나라 판본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서체도 송본과 13세기 중반에 유행한 고려본과 같은 모양이다. 주2의 하단에는 각수(刻手)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구성과 내용
제목은 '대장일람집목록(大藏一覽集目錄)', '대장일람집문목총류(大藏一覽集門目總類)'라고도 하며, 중국에서 나온 대장경의 목록집이다. 원래 이 책은 전체 10권으로 선왕(先王) · 주3 · 시생(示生) · 주4 · 주5 · 주6 · 주7 · 주8 · 원도(原道) · 교흥(敎興)에서 산성(散聖) · 유통(流通)까지 총 60품, 1,181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소장본은 1권 1책으로 선왕부터 번뇌(煩惱)까지 17품이 수록되어 있다.
의의 및 평가
13세기 중엽의 판본으로 국내 현존본 중 가장 오래된 목판본이며, 2002년에 보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대장일람집(大藏一覽集)』
단행본
『문화재대관- 전적』 (한국문화재보호협회, 1986)
논문
최영호, 「13세기 중엽 조성된 대장일람집의 판각성격」 (『국학연구』 49, 한국국학진흥원, 202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世
인간 세
부수 一 / 총획 5
宗
마루 종
부수 宀 / 총획 8
abcd
abcd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미디어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비스에만 활용하도록 허가받은 자료로서, 미디어 자유이용(다운로드)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