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청년협의회 ()

개신교
단체
1976년 설립된 한국 기독교 청년 단체.
이칭
이칭
EYC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1976년 설립된 한국 기독교 청년 단체.
설립목적

한국기독청년협의회(Ecumenical Youth Council in Korea, EYC)는 기독청년들을 중심으로 교회일치운동을 전개하고 하나님의 선교에 적극 참여하여 교회의 생명력을 갱신하고자 초교파적으로 설립되었다.

연혁 및 변천

한국기독청년협의회는 1976년 1월 29일 충청남도 대전 유성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회장에 황주석을 선출하였다. 이 총회는 한국기독청년협의회를 총괄하는 최고 기구로서 매년 2월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총회는 세계교회협의회(WCC), 아시아기독교교회협의회(CCA),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대외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그 하위조직으로는 중앙위원회와 실행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여기에 참여한 교단은 성공회, 구세군, 복음교회, 예장, 기장, 기감이었으며 각 교단 청년회 전국연합회에서 파송한 총대와 한국기독청년협의회 전국 지구에서 파송한 총대들이 모여 총회를 형성하였다.

내용

한국기독청년협의회는 정의와 평화, 연구와 홍보, 훈련과 조직을 담당하는 집행위원회와 노동, 농촌, 빈민, 여성 및 한국기독청년 문화선교를 담당하는 민중선교위원회와 각 지역 지구 및 대표자, 국제협력관계를 담당하는 협의와 일치위원회, 그리고 신학연구와 통일교 문제를 담당하는 특별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지구기독청년협의회는 서울·인천·수원·성남·안양·춘천·태백·대전·청주·대구·안동·포항·부산·마산·울산·광주·전주·이리·군산·강진 지구를 전국 지구로 연대하며, 국제협력위는 일본기독교교회협의회(NCCJ), 필리핀기독교교회협의회(NCCJ), 독일개신교청년연합과 국제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사무국은 종로구 연지동 기독교회관 안에 있다.

의의 및 평가

한국기독청년협의회는 교단, 교파, 개교회주의를 불식하고 에큐메니컬 신앙고백으로 교회의 일치를 추구하였으며,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대망하며 이웃을 위한 작은 실천을 통해 믿음을 행동화하고자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한국기독교 청년운동의 한 방향을 이끌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교회의 일치와 하나님 나라 및 기독 청년의 사명 등을 고취하여 민주화 운동과 평화통일 운동에 앞장섰으며, 특히 민중과 함께 하는 실천적 삶을 지향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기독교의 역사』Ⅲ(한국기독교역사학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www.koreanhistory.or.kr)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www.kdemo.or.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