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암사 소장 가사·탁의 ( ·)

목차
관련 정보
의생활
의복
문화재
전라남도 순천시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가사 2점과 탁의 1점.
의복
재질
직물
제작 시기
가사- 18세기 이후|탁의- 16∼17세기
소장처
선암사 성보박물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선암사 소장 가사·탁의(仙巖寺 所藏 袈裟·卓衣)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유산청 국가민속문화유산(2003년 12월 23일 지정)
소재지
전남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선암사 성보박물관 (죽학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선암사 소장 가사 · 탁의는 전라남도 순천시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가사 2점과 탁의 1점이다. 가사는 불교 승려의 법복인데, 삼보명자수가사는 25조 대가사, 쌍룡문직은가사는 9조 가사이다. 자수 등 제작 기법으로 보아 18세기 유물로 추정된다. 탁의는 사찰 안의 법상을 덮던 천이며, 자수 양식으로 보아 명나라와 교류의 일면을 보여준다.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가사 2점과 탁의 1점.
연원

삼보명자수가사(三寶名刺繡袈裟)는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이 왕에게 하사받은 것으로 전해지는 유물이다. 가사 이면에 있는 묵서에는 “북송 원우 2년 정묘(北宋 元祐二年 丁卯)”[1087년]라고 기록되어 있으나 자수의 기법으로 보아 18세기 유물로 판명되었다.

쌍룡문직은가사(雙龍紋織銀袈裟)는 조선 순조(純祖)가 하사하였다고 전해진다. 가사 뒷면에 “경운(擎雲)”이라는 묵서가 있고, 경운 스님(1852~1936)의 영정에도 유사한 모습이 확인된다.

용문자수탁의(龍紋刺繡卓衣)는 대각국사 의천의 유품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자수의 기법으로 볼 때 조선시대로 추정된다.

형태 및 용도

삼보명자수가사는 230×59㎝ 크기의 25조(條)의 대가사이다. 홍색과 황색으로 경위사로 짠 이색소단(二色素緞)으로 만들어졌다. 각 조는 네 개의 긴 조각과 하나의 짧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4장 1단의 가사 전면에 불 · 보살의 존명과 경전 이름이 수놓여져 있다.

가사의 윗면에는 녹색과 홍색의 끈 2쌍, 측면에는 자색의 가는 끈 1쌍이 달려 있다. 가사의 네 모서리에는 ‘천(天)’, ‘왕(王)’ 자를 수놓고, 가사의 11번째 조 2단과 3단에는 각각 원 안에 해를 상징하는 흰색의 삼족오(三足烏)와 절구 찧는 토끼를 수놓았다. 해와 달의 아래에는 연꽃과 물결, 바위 등의 자수가 장식되어 있다. 가사의 중간에 색상이 바랜 부분이 있지만, 그 외 부분의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쌍룡문직은가사는 219×103.5㎝ 크기의 9조 가사이며 2장 1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끈은 위에만 한 쌍이 달려 있다. 바탕 천은 직은장화단(織銀粧花緞)이며, 원 안에 한 쌍의 용이 배치되고 그 주위를 만초무늬로 충전하고 있다. 은사는 무늬 부분에만 덧짠 것이다.

5조의 첫 번쨰와 두 번째 단에 삼족오와 토끼가 수놓인 일월 자수를 놓은 천이 배치되었고, 가사의 네 귀퉁이에는 ‘천’, ‘왕’의 글자 무늬를 수놓은 천을 장식하였다. 홍색 가사이나 색상이 분홍에 가깝지만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탁의는 사찰 안의 법상(法床)의 위를 덮거나 옆을 쳐서 두르는 데 사용하였던 직물로 탁위(卓圍)라고 부르기도 한다. 365.5×115㎝ 크기이며 상하단으로 나뉘어져 있다. 상단은 세로가 23㎝이며, 가로 방향으로 녹색의 운보문단(雲寶紋緞) 두 조각을 중간에서 이어 만들었다.

하단의 자수 중 용문과 운문을 오려내어 홈질과 감침질로 덧붙여 문양을 표현하였다. 하단은 소사(素紗) 바탕에 자수를 놓았는데, 가운데에 ‘성수만년(聖壽萬年)’을 十자꼴로 배치하였다. 좌우에는 용과 구름, 아래 부분에는 물결, 파도, 바위 등을 수놓았다.

용은 속수를 놓고 그 위를 연금사로 징그어 입체적으로 표현하였다. 바탕은 연갈색 꼰사로 납사수(納絲繡)를 마름모로 연속해서 수놓아 마치 바탕천의 직조무늬처럼 보인다. 이러한 기법은 중국 명대 유물에서 많이 보이는 것이다. 명과의 직물 교류의 일면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이다.

의의 및 평가

선암사 소장 가사와 탁의는 조선 후기 불교 복식은 물론 자수와 직물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2003년 12월 23일 국가민속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문화재대관 중요민속자료 2 : 복식 · 자수편』(문화재청, 2006)
『중요민속자료조사보고서』 4(문화재청, 2003)
집필자
홍나영(이화여자대학교 교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