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송여승가 ()

고전시가
작품
1723년경에 남철이 지은 연정가사.
이칭
이칭
여승재답사(女僧再答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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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의
1723년경에 남철이 지은 연정가사.
구성 및 형식

1723년(경종 3)경에 도사(都事)와 참판(參判)을 지낸 남철이 소년 시절 옥선(玉禪)이라는 여승을 사모하여 지은 연정가사이다. 고려대학교 소장본 『악부(樂府)』와 필사본 『전가보장(傳家寶藏)』, 『가사집(歌詞集)』 등에 수록되어 전한다.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위항 시인인 추재 조수삼(趙秀三, 1762∼1849)의 『추재집(秋齋集)』에는 자신의 경험을 직접 기록한 7언 절구의 한시 「삼첩승가(三疊僧歌)」와 그 시서(詩序)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를 토대로 가사 「승가」의 실존 여부와 작자 및 창작 연대를 추론할 수 있다. 「재송여승가」는 실존 인물이 지은 총 5작품(1첩 「승가타령」, 2첩 「송여승가」와 「승답사」, 3첩 「재송여승가」와 「여승재답사」)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연작 가사 중 3첩에 포함된 작품인데, 보내고 답하는 수창(酬唱) 형식의 편지 왕래형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여승이 대답하는 내용의 「여승재답사(女僧再答辭)」가 짝을 이룬다.

내용

「재송여승가」는 4음보 1행을 기준으로 모두 46행으로 이루어졌다. 자신의 구애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여승의 답신에 대하여 포기하지 않고 재차 강도를 높여 사랑을 갈구·호소하는 편지이다. 구성은 서사, 본사, 결사로 나뉘는데, 서사(1∼2행)에서는 여승의 거절 편지에 재차 직선적이며 강압적인 자세로 입장 표명을 한다. 본사(3∼43행)에서는 상사병에 걸려 죽을 지경에 이르렀다는 심경 고백, 병을 고칠 사람은 오직 여승밖에 없다는 간구, 세속적인 삶이 종교적인 삶보다 낫다는 비유와 대비를 통한 회유를, 결사(44∼46행)에서는 자신의 사랑을 받아 주지 않을 때에는 자신은 죽음을 선택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연정가사에서 주로 나타나는 사랑의 고통과 애원, 갈구, 상사 등의 감정이 노골적이며 우회적인 표현으로 잘 나타나 있다.

남 참판의 두 번째 구애 편지에 대한 여승의 답서인 「여승재답사」는 총 43행인데 남 참판의 끊임없는 사랑 고백에 여승이 결국 그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환속한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결말은 추재 조수삼이 증언하고 있는 결말로서 이본 중에서도 『전가보장』본에서만 동일하게 나타난다. 심재완 편 『교본역대시조전서』에는 「재송여승가」의 일부 구절을 사설시조화한 작품이 실려 있는데, 이로써 속인과 여승의 사랑 노래라는 특이한 소재의 가사가 당대에 널리 유행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추재집(秋齋集)』(조수삼)
『악부(樂府)』(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
『전가보장(傳家寶藏)』(필사본)
『가사집(歌詞集)』
『한국 고시가의 연구』(이상보, 형설출판사, 1975)
『교본역대시조전서』(심재완 편, 세종문화사, 1972)
「연정가사 「승가」의 실상 고찰」(김팔남, 『어문학』81, 한국어문학회, 2003)
「편지 왕래형 구애가사 연구」(김유경, 『연민학지』5, 연민학회, 1997)
「불교가사의 연구(하)」(이상보, 『명대논문집』3, 명지대학교,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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