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보고서 (―)

현대사
문헌
1961년, 미국 국제협조처의 기술지원계획 책임자로 주한미국경제협조처의 부단장을 역임한 휴 팔리가 케네디 대통령 국가안보담당특별부보좌관 월트 로스토우에게 제출한 보고서.
문헌/문서
용도
일반 보고
발급자
휴 팔리(Hugh D. Farley)
수급자
월트 로스토우 (Walt W. Rostow)
소장처
미국 케네디 대통령 도서관
관련 인물
장면, 케네디(John F. Kennedy), 매카너기(Walter P. McConaugy)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팔리보고서는 1961년 미국 국제협조처의 기술지원계획 책임자로 주한미국경제협조처의 부단장을 역임한 휴 팔리가 케네디 대통령 국가안보담당특별부보좌관 월트 로스토우에게 제출한 보고서이다. 한국에 존재한 불안을 이유로 미국의 즉각적 개입을 요구하였으며, 케네디 행정부가 한국 상황에 대해 획기적 전환책의 필요성을 점검하도록 계기를 제공한 보고서로 평가된다.

정의
1961년, 미국 국제협조처의 기술지원계획 책임자로 주한미국경제협조처의 부단장을 역임한 휴 팔리가 케네디 대통령 국가안보담당특별부보좌관 월트 로스토우에게 제출한 보고서.
제작 및 발급 경위

보고서의 작성자인 휴 팔리[Hugh D. Farley]는 주한미국경제협조처의 기술원조프로그램 책임자였다. 주한미국경제협조처의 근무자로서 1~2년의 근무 기간 이후 해당 분야의 보고서, 'Term-End Report'를 작성해야 할 의무가 있었다. '팔리 보고서'라고 알려진 보고서는 이러한 의무 하에서 작성되었다.

형태와 내용

팔리보고서는 25장의 서신 형식으로 되어 있다. 보고서는 원조의 계획, 예산 집행, 사업 집행에서 현지 원조 당국의 낮은 권한, 그리고 프로젝트 단위로 시행되는 사업의 비통일성에 대한 비판이 담겨져 있다. 이와 더불어 한국 사회에 만연한 주1의 기운, 4월 혁명 이후 안정되지 않는 분위기도 함께 지적하며 미국 정부의 특사 파견은 물론 한국 정부에 대한 직접적 고문 파견 등의 제안을 하기도 하였다. 나아가 당시 한국 정부가 계획하고 있던 국토 건설단 사업에 군을 동원할 것을 제안하고, 한국의 안정화를 위해 국제통화기금(IMF)의 참여를 이야기하는 등 기존에 논의되지 않거나, 당시로서는 비현실적 수준의 제안도 포함되어 있었다.

의의 및 평가

이 보고서는 사실 주한 경제조정관실에 제출된 역대 담당자들의 보고서와 비교했을 때 특별한 내용을 담고있지는 않다. 다만 이러한 형식의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한국 내 담당기관에 보내졌던 것과는 달리, 팔리는 워싱턴에 복귀한 후 지휘 체계를 무시하고, 백악관, 국무부, 국방부, 중앙정보국 등 중요 기관에 배포하였다. 이 과정에서 당시 케네디 대통령 국가안보담당특별부보좌관 월트 로스토우[Wlat W. Rostow]에게도 전달되었다. 케네디 행정부는 이 보고서 회람을 발단으로 관계 부처들의 보고서 및 자문을 통해 미국의 대한국정책을 재검토하였다. 이후 1961년 5월 5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참석한 케네디 대통령이 국무부 동아시아 담당관보 매카너기[(Walter P. McConaugy]의 책임 아래 한국 관련 보고서를 준비할 임무단을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즉 팔리보고서는 1960년대 초 미국의 대한국정책 변화 및 새로운 대한국원조의 특별대책반이 결성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5·16과 박정희 정부의 성립: 주제별 문서철』(한국정신문화연구원 현대사연구소, 1999)

논문

한봉석, 「장면 정권의 "혼란"에 대한 미국의 책임: 유솜과 제1대 유솜처장 레이몬드 모이어의 역할을 중심으로」(『학림』 47, 연세사학연구회, 2021)
주석
주1

바르지 못하고 타락함.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금보운(영남대 연구교수, 한국현대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