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부사청 동헌 ( )

목차
관련 정보
부산 동래부 동헌 충신당 정측면
부산 동래부 동헌 충신당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부산광역시 동래구에 있는 조선후기 동래부사가 집무를 보던 관청.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동래구에 있는 조선후기 동래부사가 집무를 보던 관청.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7칸, 측면 4칸의 익공식(翼工式) 겹처마 팔작지붕건물. 1972년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동래부는 정3품 당상관인 부사가 재임하던 곳이며, 관방(關防)으로 대일(對日) 외교상 중요시되었던 곳이므로 관아도 다른 고을에 비하여 규모가 크고 격식이 높았다.

1636년(인조 14)에 창건되었으며, 1711년(숙종 37)에는 충신당(忠信堂)이라는 편액을 걸었다고 한다. 원래는 3칸의 대문 · 동익랑(東翼廊) · 유포고(留布庫) · 형장고(刑杖庫) · 서익랑(西翼廊) 등이 있었으나 모두 없어지고 지금은 대문과 동헌만이 남아 있다.

동헌은 세벌의 장대석 기단을 쌓고 원형의 초석을 놓은 뒤 그 위에 두리기둥[圓柱]을 세웠다. 공포(栱包)는 2익공으로 쇠서[牛舌]에 초각(草刻)이 많이 가미된 조선 후기의 양식을 보여준다.

가구(架構)는 2고주(二高柱) 9량(九樑)으로 되어 일반적인 동헌에 비하여 큰 구조로 되었으며, 대들보 위에 다시 이중의 종보를 올렸다.

내부 바닥은 현재는 모두 마루로 되었으며, 벽체는 전면에 모두 세살문을 달고 나머지는 회벽으로 마무리하였다. 다른 동헌에 비하여 규모가 크고 세부의장도 짜임새가 있어, 정3품 당상관이 있던 관아로서의 격식을 갖추었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8)
『부산의 문화재』(부산직할시, 1982)
집필자
정희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