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리 알바위 ( 알바위)

목차
관련 정보
울주 방기리 알바위
울주 방기리 알바위
자연지리
지명
문화재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방기리에 있는 바위[卵巖].
목차
정의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방기리에 있는 바위[卵巖].
내용

1997년 울산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이 마을에는 높이 약 15m 내외의 작은 산이 있는데 화강암계 자연석들이 불균형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이 암석의 큰 것은 둘레 4∼5m, 작은 것은 1∼2m 정도의 것으로 약 1,630㎥ 의 넓이에 분포한다.

동산 전체에 걸쳐 있는 이러한 암석에 알모양의 조각이 되어 있는데 바위에 따라 적게는 10여개, 많게는 30여개 이상씩이 조각되어 있다.

알모양(혹은 별모양)조각의 수법은 직경 5∼15㎝의 원형에 깊이 3∼10㎝의 원주 또는 반란(半卵)의 모양이며, 보존상태는 매우 양호한 편이다. 이외에도 이 일대는 바위에 조각한 선사시대의 작품들이나 신라시대의 선각그림과 명문(銘文)들이 있다.

참고문헌

『울산문화재총람』(울산문화원, 1994)
집필자
김홍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