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이동 설화 ( )

목차
관련 정보
동국여지승람 / 산이동설화
동국여지승람 / 산이동설화
구비문학
작품
고정되어 있던 산이 어떤 목적으로 움직이다가 멈추고 말았다는 내용의 설화.
정의
고정되어 있던 산이 어떤 목적으로 움직이다가 멈추고 말았다는 내용의 설화.
개설

일반담 중 기원담(起源譚)에 속한다. 문헌설화로는 『동국여지승람』 권34 임피조(臨陂條)에 공주산(公州山)의 지명유래담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구전설화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내용

옛날 어느 산이 서울로 가서 진산(鎭山 : 도읍지나 각 고을에서 그곳을 지켜주는 주산으로 정하여 제사하던 산)이 되려고 걸어가고 있었다. 그런데 이른 새벽에 물 길러 나온 여자가 이 광경을 보고는 “산이 걸어가고 있다.”고 소리치는 바람에 부정을 타서 그만 그 자리에 멈추고 말았다.

이 설화는 각 편에 따라 다양한 변이가 일어나는데, 산이 스스로 서울로 가는 이동형, 산이 있는 고장 자체를 서울로 만들려고 움직이는 지역형, 서울로 갔으나 다른 산이 먼저 와서 실망하여 멈추어 버린 실기형(失機型), 사람이 산을 움직이게 한 외입형(外入型)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외입형은 다른 경우에서 보이는 산의 인격성(人格性)이 약화되었다. 이동형에는 산이 걸어간다는 형, 장사가 끌거나 어깨에 메고 간다는 형, 산이 쑥쑥 자라난다는 형 등이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진안의 마이산, 공주의 기산(箕山) 등이 이에 해당된다. 지역형에는 산이 돈다는 형으로 남원의 고남산(古南山), 산이 벌어진다는 형으로 순창의 채계산, 두 산이 합치려 움직인다는 형으로 진안의 쇠좃뿌리산 등이 있다.

실기형에는 다른 산이 먼저 와서 산이 그 자리에 멈추었다는 형으로 서울의 불암산, 산이나 바위가 날아가다 떨어졌다는 형으로 설악산의 울산바위, 바위가 만리장성에 참가하려다 그 자리에 멈췄다는 형으로 경상북도 청도군 흑석동에 있는 28개 바위 등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설화는 못한 처지인 지방에서, 좀 더 나은 곳인 서울로 진출하려는 의지가 좌절되는 경위를 산을 통하여 나타내고 있다. 좌절의 원인은 주로 여자의 말 또는 행위에 의하여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여자 자체가 부정(不淨)하다.’는 민간신앙적 사고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좌절은 체념에 그치지 않고, 희망은 성취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한국구비문학대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1988)
『한국설화문학연구』(장덕순, 서울대학교출판부, 1970)
「산이동설화의 연구」(최내옥, 『관악어문연구』3, 서울대학교국어국문학과, 197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내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