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 ()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의복에 관한 일을 관장하던 내명부에 소속된 정6품 궁관직.
제도/관직
설치 시기
1428년(세종 10) 3월
소속
내명부
내용 요약

상공(尙功)은 조선시대에 의복에 관한 일을 관장하던 내명부에 소속된 정6품 궁관직이다. 궁궐 안에서 여자들이 하는 길쌈 등을 총괄하면서 의복과 재봉(裁縫)을 맡는 전제(典製)와 비단 · 모시 등 직물을 맡는 전채(典彩)를 통솔하였다. 1428년(세종 10)에 6상 체제가 갖추어지면서 처음 설치되었고, 이후 법전의 내명부에 수록되어 조선 말까지 운영되었다.

정의
조선시대, 의복에 관한 일을 관장하던 내명부에 소속된 정6품 궁관직.
설치 목적

조선 건국 초에 설치하여 운영하던 주1 제도를 1428년(세종 10) 3월에 보완하고 새로 주2을 설치하면서, 궁관 직책의 하나로 정5품의 상공 1명을 두었다. 이전에는 임금의 의복이나 주3 따위를 맡은 주4의 직책에는 주5이 없었는데, 상공을 포함한 궁관을 설치하면서 비로소 6상(六尙) 체제가 갖추어졌다.

임무와 직능

궁관이 처음 설치되었을 때 상공은 궁궐 안에서 여자들이 하는 길쌈인 여공(女功)의 정과(程課)를 맡으면서, 의복과 재봉(裁縫)을 맡는 정6품직의 주6와 비단 · 모시 등 직물을 맡는 정7품직의 전채(典綵)를 통솔하였다. 이후 『 경국대전』 체제에서는 사제가 바뀐 종7품직의 전제(典製)와 전채(典綵)가 바뀐 종8품직의 전채(典彩)를 통솔하였다.

변천사항

1428년(세종 10)에 처음 궁관을 설치할 때 당나라 제도를 근간으로 하고 역대의 연혁을 참고하여 자세히 정하였다. 상궁(尙宮), 상의(尙儀), 상복(尙服), 상식(尙食), 상침(尙寢), 상공의 6상(六尙)은 주7과 함께 모두 정5품직이었다. 그러나 『 경국대전』에는 상궁과 상의는 정5품, 상복과 상식은 종5품, 상침과 상공은 정6품으로 구분하여 수록되었으며, 이 규정은 『 속대전』, 『 대전통편』, 『 대전회통』 등의 법전에서도 변함없이 그대로 이어졌다.

참고문헌

원전

『경국대전(經國大典)』
『대전통편(大典通編)』
『대전회통(大典會通)』
『세종실록(世宗實錄)』
『속대전(續大典)』

논문

이영숙, 「조선초기 내명부에 대하여 」(『역사학보』 96, 역사학회, 1982)

인터넷 자료

조선왕조실록사전(http://waks.aks.ac.kr/site/encysillok)
주석
주1

조선 시대에, 내시부에 속하여 임금의 시중을 들거나 숙직 따위의 일을 맡아보던 남자. 모두 거세된 사람이었다.    우리말샘

주2

동궁(東宮)에 소속되어 있던 벼슬아치.    우리말샘

주3

수레와 말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4

궁중의 수위.    우리말샘

주5

전체를 도맡아 다스림.    우리말샘

주6

조선 초기, 여관(女官)의 정6품 벼슬. 세종(世宗) 10년(1428)에 두었다.    바로가기

주7

조선 초기, 여관(女官)의 정5품 벼슬. 세종(世宗) 10년(1426)에 두었다.    바로가기

집필자
임선빈((前)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