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主島)인 만재도(晩才島)를 비롯하여 국도(菊島)·삼태도(三苔島)·녹도(鹿島)·흑도(黑島)·외마도(外馬島)·내마도(內馬島)·백서(白島)·제서(濟島)·간서(間島) 등의 작은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흑산도와 함께 육지로부터 멀리 떨어진 서해의 낙도군(落島群)인데 만재도를 제외하면 거의가 무인도이다.
진도에서 서남쪽으로 38㎞ 거리에 있으며, 북쪽으로 약 50㎞ 해상에는 대흑산도(大黑山島)가, 남서쪽으로 약 30㎞ 해상에는 가거도(可居島)가 있다. 이곳은 서해상의 어로 작업시 각종 어선의 피난처가 되고 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중심 도서인 만재도는 면적이 0.59㎢이다. 서쪽에는 남북으로 산지가 분포하며, 섬의 중앙부에서 동쪽으로는 낮은 구릉이 뻗어 T자형을 이룬다. 해안은 남쪽에 있는 소만입(小灣入)을 제외하면 깎아 세운 듯한 해식애로 되어 있다. 주변에 있는 무인도는 섬의 규모가 작고, 대부분 암석으로 이루어진 바위섬의 형태이다.
기후는 서해 남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대체로 온화한 해양성기후의 특색을 나타낸다. 1월 평균기온은 3℃, 8월 평균기온은 26℃, 연강수량은 1,112㎜이다. 서해안을 남하하는 연안수의 냉수대(冷水帶)와 황해 중앙부를 북상하는 황해난류가 교차하는 곳이어서 안개가 끼는 날이 많다.
만재도에는 2009년 기준으로 42세대에 92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취락은 마구산의 남동사면 산록부에 집중해 있다. 만재도에는 논은 없고 밭과 임야로 구성된다. 주민의 대부분은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근해는 대륙붕으로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여 황금 어장을 이룬다. 조기·갈치·고등어·홍어·새우·뱅어 등의 어획이 많고, 자연산 김·미역·굴 등의 생산도 활발한 편이다. 목포에서 가거도를 운항하는 정기여객선이 만재도를 경유한다. 흑산초등학교 만재분교장은 2005년 9월에 폐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