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명래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 성균관 학유, 삼례도 찰방을 지낸 문신.
이칭
현승(顯承)
창사(昌舍)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64년(현종 5)
사망 연도
1722년(경종 2)
본관
밀양(密陽)
출생지
경상남도 창녕
주요 저서
창사집(昌舍集)|비희록(悲喜錄)
주요 관직
삼례도 찰방
내용 요약

손명래는 조선 후기 성균관 학유를 거쳐 삼례도 찰방을 역임한 문신이다. 시와 문장에 뛰어났는데, 특히 대책문은 과거를 보려는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었다. 창설재 권두경, 훈수 정만양, 청천 신유한 등과 도의와 문장으로 사귀었다. 저서로 『창사집(昌舍集)』과 『비희록(悲喜錄)』이 있다.

정의
조선 후기 성균관 학유, 삼례도 찰방을 지낸 문신.
가계 및 인적 사항

본관은 밀양(密陽), 자는 현승(顯承), 호는 창사(昌舍)이다. 1664년(현종 5) 경상남도 창녕에서 태어났다. 친할아버지는 화왕산 아래에 은거하였던 손숭조(孫崇祖), 친아버지는 손건(孫健), 친어머니 아산장씨(牙山蔣氏)는 장엽(蔣曄)의 딸이다. 진주에 사는 종손인 손수업(孫守業)에게 양자로 들어갔다. 양어머니 진주정씨(晉州鄭氏)는 정희설(鄭希卨)의 딸이다. 부인 남원양씨(南原梁氏)는 통덕랑 양영세(梁永世)의 딸이다. 처가가 있는 진주에서 살았다. 1722년(경종 2) 사망하였다.

주요 활동

24세인 1687년(숙종 13) 복시(覆試)에 장원을 하였으나 양어머니와 친어머니의 상을 연이어 당하자 과거를 포기하고 7년간 정성을 다하여 성묘(省墓)하였다. 이에 사람들이 그의 효성을 칭송하였다.

그 후 당숙인 검암(儉庵) 손전(孫佺)의 권유로 다시 과거에 응시하여 1693년(숙종 19) 주1주2에 모두 입격하였다. 1707년(숙종 33) 대책(對策)에서 장원을 하였다. 당시 그가 쓴 대책문은 선비들에게 부책(賦策)의 모범으로 여겨졌다. 1710년(숙종 36) 향시에서 장원을 하고 문과에 급제하였다. 이후 성균관 학유(學諭)박사, 주부, 전적을 역임하고, 1714년(숙종 40) 삼례도 찰방(參禮道察訪)이 되었다.

당시 고을의 수령 중 세력 있는 자가 공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직접 상부 기관에 관문(關文)을 전달하려고 하였는데, 손명래가 관문을 전달하지 않고 되돌려 보내면서 깊이 꾸짖었다. 그러자 그 사람이 몹시 화를 내면서 전라감사 이집(李㙫)에게 하소연하여 은밀히 해치려고 하였다. 하지만 관찰사는 오히려 수령을 꾸짖고 손명래의 강직함을 칭찬하였다.

찰방으로 재임하면서 역을 수리하고 주3가 예산을 도용하는 폐단을 바로잡아서 역민들이 그의 덕을 칭송하였다. 1717년(숙종 43)에 역리의 주4으로 체포된 적이 있었는데, 전 전라감사 이집의 변호로 풀려났고, 그난 후 고향으로 돌아갔다.

학문과 저술

품성이 영달하여 9세에 산사(山寺)에서 독서를 하며 「사고(寺皷)」라는 시를 지었는데, 모든 사람이 그의 시를 칭찬하였다. 그가 쓴 대책은 한나라의 주5를, 주6는 양나라의 주7을, 시문은 남송의 주8를 닮았으며, 주9는 전국시대의 주10의 열어구(列禦寇)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일찍이 창설재(蒼雪齋) 권두경(權斗經), 훈수(塤叟) 정만양(鄭萬陽), 청천(菁川) 신유한(申維翰) 등과 도의(道義)와 문장(文章)으로 사귀었다. 저술로는 『창사집(昌舍集)』 3권과 『비희록(悲喜錄)』 1책, 「일기(日記)」가 있다. 이외에도 대책(對策) 400여 편을 지었다.

상훈과 추모

사천현감(재임:1797~1798) 권사호(權思浩)가 행장(行狀)을 지었다. 1874년(고종 11)에는 이진상(李震相)이 행장을, 전라도관찰사 조성교(趙性敎)가 묘갈명(墓碣銘)을 지었다. 같은 해 5대손 손종만(孫鍾萬)과 손종갑(孫鍾甲)이 6권 3책의 『창사집』을 간행하였다.

참고문헌

원전

『국조방목(國朝榜目)』
『숙종실록(肅宗實錄)』
『진주읍지(晉州邑誌)』
『창사집(昌舍集)』
『한주문집(寒洲文集)』
주석
주1

조선 시대에, 소과(小科) 가운데 ‘사서오경’을 시험 보던 과목. 초시(初試)와 복시(覆試)가 있었다.    우리말샘

주2

‘국자감시’를 달리 이르던 말. 국자감시에 합격한 사람을 진사라고 하였기 때문에 이렇게 이른다.    우리말샘

주3

역참에 속한 구실아치.    우리말샘

주4

없는 사실을 그럴듯하게 꾸며서 남을 어려운 지경에 빠지게 함.    우리말샘

주5

중국 전한(前漢)의 유학자(B.C.176?~B.C.104). 호는 계암자(桂巖子). 춘추 공양학(春秋公羊學)을 수학하여 하늘과 사람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하였다. 무제(武帝)로 하여금 유교를 국교로 삼도록 설득하였다. 저서에 ≪춘추번로(春秋繁露)≫가 있다.    우리말샘

주6

사(詞)와 부(賦)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7

중국 남북조 시대의 문인(513~581). 자는 자산(子山). 처음 남조의 양(梁)나라에서 벼슬을 하다가 후에 북주(北周)에서도 벼슬을 하였다. 그의 화려한 문체는 서릉(徐陵)과 함께 서유체(徐庾體)로 불리었으며, 저서로 ≪유자산문집≫ 20권이 있다.    우리말샘

주8

중국 남송(南宋)의 시인(1125~1210). 자는 무관(務觀). 호는 방옹(放翁). 남송 제일의 시인으로, 나라의 상황을 개탄한 시나 전원의 한적한 생활을 주제로 한 시가 많다. 글씨도 뛰어났다. 시집 ≪검남시고(劍南詩稿)≫와 기행문 〈입촉기(入蜀記)〉, 사서(史書) ≪남당서(南唐書)≫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9

책이나 논문 따위의 첫머리에 내용이나 목적 따위를 간략하게 적은 글.    우리말샘

주10

장자의 본명이다. 장자는 서기전 4세기에 활동한 중국 도가(道家) 초기의 가장 중요한 사상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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