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곡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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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금곡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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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문헌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조선연악」 · 「영산회상」 · 「본영산」 등을 수록한 악보. 양금악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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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조선연악」 · 「영산회상」 · 「본영산」 등을 수록한 악보. 양금악보.
내용

1책. 필사본. 크기는 가로 15.5㎝, 세로 22.5㎝. 내용은 가로 10칸, 세로 20칸짜리의 원고용지를 정간악보 대용으로 이용하여 원고지 1칸을 정간(井間) 1칸으로 하여 악보화하였다. 서문이나 다른 해설이 없이 1면에 악곡의 목차가 있고 2면부터는 악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수록된 곡명과 악장 수는 다음과 같다.

영산회상(靈山會相), 조선연악(朝鮮宴樂), 본영산(本靈山) 4장, 중영산(中靈山) 5장, 세영산(細靈山) 4장, 가락제지(加樂除只) 3장, 상현(上絃) 3장, 상현 4장, 하현(下絃) 3장, 하현 4장, 염불(念佛) 3장, 염불 4장, 이상 영산회상불보살 9곡(曲) 36장, 세도도입(細道道入) 7장, 우조도도입 7장, 별곡(別曲), 세도도입 7장, 환장(還章), 계면도도입 7장, 글게도도입(文蟹道道入) 7장, 우조도도입 7장, 하현 4장, 염불 4장, 타령 4장, 군악 4장, 별곡 8곡, 합계 45장 외 이유반각(二有半刻), 글게도도입 7장(중간 반각입).

악곡에 쓰인 장단을 살펴보면 「상영산」(본영산)·「중영산」은 20정간을 {{#095}}으로 나누어 표기하였고 「세영산」·「가락덜이」는 10정간 {{#096}}로 표기하였으며, 상현·하현·염불곡은 {{#097}}로 표기하였는데, 「타령」은 {{#098}}으로 하여 3정1박(三井一拍)으로 장구장단과 함께 표기하였는데. 이것은 오늘날 현행 음악의 처음 형태와 거의 일치한다 하겠다.

다음 「군악」은 {{#097}}, 세환입초장은 {{#100}}, 우조도도입초장 {{#099}} 정간으로 하여 악곡의 육보와 함께 장단을 수록하였는데, 이것은 오늘날 장단법과의 비교연구에 귀중한 자료라 하겠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韓國音樂學資料叢書』제15집(국립국악원,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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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성경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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