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송강 유적 ( )

목차
관련 정보
담양 송강정 전경
담양 송강정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식영정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정철 관련 유적일원.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식영정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정철 관련 유적일원. 시도기념물.
내용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지곡리에 있는 식영정(息影亭)과 고서면 원강리에 있는 송강정(松江亭)을 포함한다. 1972년에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16세기 조선조 은둔지사들의 사림문화(士林文化)가 번창했던 곳으로, 호남의 역사적 문학적 위상을 대변하는 소중한 곳이다.

정철은 송강정을 짓고 자신의 충정을 연군지정으로 읊은 「사미인곡(思美人曲)」과 「속미인곡(續美人曲)」을 남겼으며, 식영정에서는 성산(별뫼)일대의 미려한 자연경관을 벗삼으며 「성산별곡(星山別曲)」을 창작하는 등 많은 시작(詩作) 활동을 하면서 식영정시단(息影亭詩壇)을 이루는 등 호남 시가문학의 중심적 산실이 되었다.

식영정 일원에는 식영정과 더불어 부용정(芙蓉亭) · 서하당(棲霞堂) 등이 있다. 송강정은 정유재란 때 불타 빈터로 남아 있던 것을 1955년 후손들이 죽록정(竹綠亭)이라는 이름을 덧붙여 중수하였다.

참고문헌

『문학의 산실 누정을 찾아서』(장덕순, 시인사, 1987)
『호남문화연구』제14집(전남대학교 호남문화연구소, 1985)
집필자
박익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