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종실록 ()

조선왕조실록 / 중종실록(오대산본) 표지
조선왕조실록 / 중종실록(오대산본) 표지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 전기, 제11대 왕 중종의 재위 기간 사실을 기록한 역사서.
이칭
이칭
중종공희휘문소무흠인성효대왕실록(中宗恭僖徽文昭武欽仁誠孝大王實錄)
문헌/고서
편찬 시기
1545년(인종 1) 2월~1550년(명종 5) 10월
권책수
105권 102책
내용 요약

『중종실록』은 제11대 왕 중종의 재위 기간 사실을 기록한 역사서이다. 정식 명칭은 ‘중종공희휘문소무흠인성효대왕실록(中宗恭僖徽文昭武欽仁誠孝大王實錄)’이다. 1506년(중종 1) 9월 2일부터 1544년(중종 39) 12월 30일까지 중종 재위 39년간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제105권에는 인종(仁宗)이 즉위한 1544년 11월 16일부터 12월 말일까지의 기사가 합편되어 있다.

정의
조선 전기, 제11대 왕 중종의 재위 기간 사실을 기록한 역사서.
서지사항

105권 102책. 주1.

편찬 및 간행 경위

중종 주2인종 때 편찬이 계획되었으나, 대 · 소윤(大小尹)의 갈등 및 대립이 심해지고 인종이 재위 8개월 만에 승하하여 실현되지 못하였다. 명종이 즉위한 후에도 을사사화와 같은 큰 정변이 발생하여 착수하지 못하다가, 1546년(명종 1) 가을에 비로소 춘추관실록청을 두고, 『인종실록』과 함께 편찬에 착수하였다.

그런데 총재관이었던 우의정 정순붕이 다음 해 2월에 총재관의 해임을 청하였다. 기묘사화 이후의 사실에 대한 주3이 분분하고 시비가 그치지 않아 편찬관 사이에 의견의 대립이 심했기 때문이었다. 그를 대신해 총재관에 심연원이 임명되었다가, 다시 이기로 바뀌었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볼 때, 편찬 과정에 우여곡절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착수한 지 4년 만인 1550년(명종 5) 10월 시작해서 5년 만에 재위 39년간의 사실을 기록한 총 1백 5권이 완성되었다. 각 사고에 봉안되었고, 이듬해 3월 차일암에서 세초되었다.

편찬관 및 특징

『중종실록』 편찬 시 감춘추관사는 정순붕과 심연원, 이기 등 3명, 지춘추관사는 윤개 · 상진 등 12명, 동지춘추관사박수량 · 송세형 등 25명, 편수관심통원 · 원계검 등 45명, 기주관유잠 · 이영 등 17명, 기사관은 정순우 · 남궁침 등 37명이었다.

『중종실록』은 편찬이 완료된 후 사실의 공정성이 의심되기도 하였다. 『선조실록』에 의하면, 기묘사화 및 그 이후 사실에 많은 누락이 있었다고 한다. 이긍익『연려실기술』에서, “기묘사화 때 사관(史官)들이 비밀 정사에 전혀 입시하지 못해 간신들의 도깨비 같은 실상을 기록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편찬도 간신들이 맡았기 때문에 당시 실상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라고 하였다.

『중종실록』은 중종이 반정으로 즉위했기 때문에, 역대 실록의 주4주5을 쓰지 않고 즉위년칭원법(卽位年稱元法)을 사용하였다. 각 권은 대개 4~5개월분의 사실을 수록했지만, 작은 것은 2~3개월, 많은 것은 11개월의 사실을 수록한 것도 있다.

『중종실록』에는 주6주7가 많이 수록되어 있는 점이 특징의 하나이다. 사론의 경우, 각 권마다 보통 10여 개, 많은 것은 35개 이상이 실려 있는데, 이전의 실록과 큰 차이를 보인다. 내용이 기묘사화 이전에는 거의 국정 전반에 걸치고 있으나, 이후에는 개인의 출신 성분 · 언행, 관료로서의 처신 등에 대한 주8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 같은 사실에 대한 긍정 · 부정의 상반된 사료가 함께 실려 있는 경우도 있다.

개인에 대한 사론도 기묘사화 이전에는 훈구 대신들에 대한 비방과 사림파적 성향을 지닌 인물에 대한 칭송이 많았으나, 사화 이후에는 그 경향이 뒤바뀌었음을 보이고 있다.

세주는 특이 사항, 사건의 전말, 보충 설명, 인적 사항, 용어 설명 등 간략한 것인데, 어떤 것은 사론의 형식을 띤 것도 있다. 이는 당시 정국의 이면을 잘 반영해 주고 있다. 그 중 용어 설명은 당시의 특이한 제도 · 방언 · 속칭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내용 면에서는 대간의 상소와 왕의 경연 참여에 대한 기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외 관계는 1522년(중종 17)까지 종계변무(宗系辨誣)와 관련된 대명 관계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 이후는 주로 야인 · 왜인과의 관계가 많이 보이는데, 토산물 주9이 많았던 연산군 대와는 대조적으로 변경 침입과 관련된 사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따라서 『중종실록』은 조선 초기의 다른 실록과 같이, 당시의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다.

구성과 내용

『중종실록』은 제11대 왕 중종의 재위 기간 사실을 기록한 역사서이다. 정식 명칭은 ‘중종공희휘문소무흠인성효대왕실록(中宗恭僖徽文昭武欽仁誠孝大王實錄)’이다. 1506년(중종 1) 9월 2일부터 1544년(중종 39) 12월 30일까지 중종 재위 39년간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제105권에는 인종(仁宗)이 즉위한 1544년 11월 16일부터 12월 말일까지의 기사가 합편되어 있다. 부록으로 편수관 명단이 있다.

현황

1920년대 이후 조선 역대 왕(태조∼철종)의 실록이 몇 차례 영인될 때, 이 실록도 함께 간행되었다. 1976년부터 1986년까지 52권의 번역본 『중종실록』을 민족문화추진회에서 출간하였고, 현재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번역본과 원문을 공개하고 있다.(http://sillok.history.go.kr/)

참고문헌

원전

『인종실록(仁宗實錄)』
『명종실록(明宗實錄)』
『선조실록(宣祖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단행본

김경수, 『조선시대의 사관연구』(국학자료원, 1998)
이성무, 『조선왕조실록 어떤 책인가』(동방미디어, 1999)
배현숙, 『조선실록연구서설』(태일사, 2002)
오항녕, 『한국 사관제도 성립사 연구』(일지사, 2009)

논문

강문식, 「조선왕조실록 연구의 현황」(『조선시대사학보』 74, 조선시대사학회, 2015)
신석호,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보관」(『사총』 5,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1960)
신석호, 「태조실록해제」(『국역 태조강헌대왕실록』 1,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4)
신석호, 「태종실록해제」(『국역 태종공정대왕실록』 1,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4)
정구복, 「조선초기 춘추관의 실록 편찬」(『허선도정년기념사학논총』, 1987)
차용걸, 「실록·사관·사고에 대하여」(『사고지조사보고서』, 국사편찬위원회, 1986)
차용걸, 「조선왕조실록의 편찬태도와 사관의 역사인식」(『한국사론』 6,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1979)

인터넷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조선왕조실록 소개(http://sillok.history.go.kr/)
주석
주1

인쇄한 책. 우리말샘

주2

왕이나 왕족, 귀족 등의 죽음을 높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3

어떤 사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기함. 또는 그런 의견. 우리말샘

주4

나라나 민족이 역사적으로 경과한 햇수를 계산할 때, 어떤 특정한 연도를 기원으로 하여 그로부터 햇수를 세는 방법. 기원의 근거에 따라 정치적 기년법, 종교적 기년법, 천문학적 기년법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5

고려ㆍ조선 시대에, 왕위를 계승할 때 왕이 죽은 그해는 전 왕의 연호를 그대로 쓰고, 다음 해부터 새 왕의 연호를 쓰도록 정한 법. 단종, 연산군, 광해군 등 폐위된 왕의 경우에는 폐위년을 그대로 다음 왕의 원년으로 사용하였다. 우리말샘

주6

역사에 관한 주장이나 이론. 우리말샘

주7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주석(註釋). 우리말샘

주8

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 우리말샘

주9

공물을 갖다 바침.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