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본 유가사지론 권20 ( )

불교
문헌
문화재
고려 후기, 재조대장경 경판에서 인출한 『유가사지론』 100권 중 권20에 해당하는 논서.
이칭
이칭
유가론 권20(瑜伽論 巻二十)
문헌/고서
편찬 시기
고려시대
간행 시기
1246년(고려 고종 33)
저자
미륵보살
편자
번역- 현장
권책수
100권 중 제20권
권수제
권수결락
판본
목판본
표제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
소장처
국립한글박물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2016년 01월 07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9 (용산동6가, 한글박물관)
내용 요약

재조본 『유가사지론』 권20은 고려 후기, 재조대장경 경판에서 인출한 『유가사지론』 100권 중 권20에 해당하는 논서이다. 유가사지론은 유가행파의 근본 논서로 20권은 수행의 삼매로부터 만들어지는 이치를 풀어가는 지혜를 해석한 논서이다. 고려시대의 석독구결이 있어 사상사 및 국어사 연구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정의
고려 후기, 재조대장경 경판에서 인출한 『유가사지론』 100권 중 권20에 해당하는 논서.
저자 및 편자

미륵보살이 쓰고, 당나라 현장이 648년에 번역하였다.

서지 사항

목판본으로, 총 100권 중 제20권에 해당한다.

편찬 및 간행 경위

권말의 “병오세고려국대장도감봉칙조조(丙午歳高麗國大藏都監奉勅雕造)”라는 간행 기록으로 볼 때 1246년(고려 고종 33)에 대장도감(大藏都監)에서 판각한 재조대장경의 판본이며, 13~14세기경에 인출한 권자본(巻子本)의 후인본(後印本)으로 추정된다. 20권은 특히 자토석독구결(字吐釋讀口訣)이 기입되어 있어 유식사상사 및 국어사 연구에서도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구성과 내용

유가사지론』은 미륵보살설로 유통되며, 100권으로 648년 현장이 번역하였다. 『유가론(瑜伽論)』으로 약칭하고, 중국에서 법상유식학파의 소의 경론으로 중시되었다. 일체의 인식 대상, 수행, 수행의 결과에 대해 명확히 밝힌 논서이다. 특히, 아뢰야식설(阿賴耶識說), 삼성삼무성설(三性三無性說), 유식설(唯識說) 및 기타 사상적으로 중요한 여러 문제가 설시되어 있다.

전체는 본지분(本地分), 섭결택분(攝決擇分), 섭석분(攝釋分), 섭이문분(攝異門分), 섭사분(攝事分)의 5장으로 조직되어 있다. 본 문헌은 그 가운데 제20권으로 본지분의 일부이다. 제1 본지분은 29권까지인데 삼승의 사상을 17지로 나누어 설명하는 부분이다. 제20권은 이 가운데 12번째 지로서, 삼승이 공통으로 수행하는 방편적 행위 가운데 수소성지(修所成地)가 설명된다.

수소성지에서는 수습의 장소, 수습의 인연, 요가 수습, 수습의 결과 등 수습의 양상을 설명한다. 이 가운데 특히 주1」의 관법이 주목된다. 이것은 선정에 들어가기 위한 관법으로서 그 결과 일체의 탐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실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의의 및 평가

재조본 『유가사지론』 권20은 고려시대에 꼼꼼하게 연구되었으며, 그 연구의 흔적이 석독구결(釋讀口訣)로 남아있다. 순독구결(順讀口訣)이 아닌 석독구결이라는 점에서 고려시대의 유식사상 이해 수준을 아는데 중요할 뿐 아니라 국어사 연구에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다. 2016년 1월 7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장경준, 『『유가사지론』점토석독구결의 해석 방법연구』(국어학회, 2007)
権来順, 『古代インド仏教における観想法: 『瑜伽師地論』修所成地に説かれる十想とその背景に関する研究』(東北大学박사논문, 2002)

인터넷 자료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http://www.heritage.go.kr)
주석
주1

대품반야경에서 말하는 열 가지 관상(觀想). 무상상(無常想), 고상(苦想), 무아상(無我想), 식부정상(食不淨想), 세간불가락상(世間不可樂想), 사상(死想), 부정상(不淨想), 단상(斷想), 이욕상(離欲想), 진상(盡想)이다.    우리말샘

집필자
김천학(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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