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계고 ()

강계지
강계지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문신 · 학자 신경준이 상고에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각국의 수도와 강계를 역사지리적 입장에서 서술한 지리서. 역사지리서.
이칭
이칭
강계지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신 · 학자 신경준이 상고에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각국의 수도와 강계를 역사지리적 입장에서 서술한 지리서. 역사지리서.
서지적 사항

3권 3책. 수필고본(手筆稿本).

내용

책표지에는 ‘강계지(疆界誌) 권3∼권5'로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권3의 첫머리에 수록된 서문에는 책의 제목을 ‘강계고(疆界考)’로 밝히고 있으므로 표지의 제명과는 달리, 이 수필고본의 원 명칭을 강계고로 보아야 한다. 상고에서 조선 중기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국토의 주1 · 위치 · 산천 · 주2 · 섬 · 주3 · 외침(外侵) 등 영토의 주4에 관계되는 사항들을 열거하고, 각 사항마다 저자의 의견도 붙였다.

첫 권에는 서문과 조선의 다른 이름에 대한 해설이 수록되어 있다. 이어 각국별 주5와 강계를 역사지리적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다. 즉, 전조선(前朝鮮)으로 단군조선의 국도와 강계를 논하고, 후조선(後朝鮮)으로 기자조선의 국도 · 강계 및 기전도(箕田圖)에 대한 해설이 첨부되어 있다. 또한, 주6 · 맥국(貊國) · 동옥저(東沃沮) · 고구려 · 한사군 · 대방군(帶方郡)에 관해 서술하고 있으며, 고구려 · 부여 · 비류국(沸流國) · 정안국(定安國)과 삼한의 강계와 국도를 논하였다. 그리고 살수를 비롯한 주요지명에 관한 고증을 시도했고, 고증학적 입장에서 삼한의 주7과 지분(地分)에 관해 서술하였다.

두 번째 권에서는 신라의 국도와 축성 및 오소경(五小京)에 관해 서술했고, 가야 · 태봉 · 후백제에 관해 간단히 논하였다. 이어서 고려의 역사지리를 정리하면서, 개성 · 서경 · 남경 · 동경주8를 국도편에서 논하였다. 또한, 구성(九城)에 관한 문제를 강계편에서 언급하였다. 세 번째 권에서는 조선시대의 역사지리를 논하고 있다. 특히, 북쪽 국경에 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며 북도7부(北道七府)로 경성 · 종성 · 경흥 · 경원 · 회령 · 부령 · 온성 등의 역사지리적 특성을 고찰하였고, 사군(四郡)의 형세를 살폈다. 또한, 양강변계(兩江邊界) 문제와 관련해 갑산(甲山) · 백두산 등을 주목하였다. 그리고 가도(椵島) · 울릉도 · 해랑도(海浪島) 등 해도(海島)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말미에는 야인(野人) 및 왜인(倭人)의 침입 관계 기사를 정리하였고, 유구(琉球) · 남만(南蠻) 등 주변지역의 정세에 관해서도 논하였다.

이 책은 국사편찬위원회 소장 『강계지』 7권 4책 및 『여암전서(旅庵全書)』의 편찬에 기본자료로 활용되었다. 그리고 조선 후기 역사지리학 및 국방지리학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주석
주1

나라의 경계. 우리말샘

주2

성 위에 낮게 쌓은 담. 여기에 몸을 숨기고 적을 감시하거나 공격하거나 한다. 우리말샘

주3

이웃 나라와의 사귐. 우리말샘

주4

늘고 줆. 또는 늘이고 줄임. 우리말샘

주5

한 나라의 중앙 정부가 있는 도시. 우리말샘

주6

삼국 시대 초기에, 강원도 강릉시를 중심으로 하는 그 일대에 있었던 부족 국가. 우리말샘

주7

책력에서 정한 일 년. 태양력에서는 평년이 365일, 윤년이 366일이다. 우리말샘

주8

‘강화’의 다른 이름. 고려 고종 19년(1232)에 몽고의 침입으로 도읍을 이곳으로 옮긴 후, 원종 11년(1270)에 환도(還都)할 때까지 39년 동안 임시 수도로 삼았다 하여 생긴 이름이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