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여갑당주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제도
신라시대, 법당주(法幢主)로 임명되었던 신라의 군관직.
내용 요약

경여갑당주(京餘甲幢主)는 신라시대, 법당주(法幢主)로 임명되었던 신라의 군관직이다. 명칭상 경여갑당의 당주를 가리키는 칭호이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관련 사료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신라의 31종의 군관직에 들어 있지 않고, 또 하위직인 법당감(法幢監)과 법당화척(法幢火尺)은 이 부분을 부대 명칭으로 기록하였다. 곧 법당주 부분의 경여갑당주는 경여갑당의 착오로서 『삼국사기』 직관지(하)의 두찬(杜撰)에서 비롯된 실재하지 않았던 군관직이다.

목차
정의
신라시대, 법당주(法幢主)로 임명되었던 신라의 군관직.
내용

경여갑당주(京餘甲幢主)는 『 삼국사기』 권 40, 직관지(하) 무관조 제군관 법당주(法幢主)의 부대별 주1 기록 중 “백관당주 30명, 경여갑당주 15명, 소경여갑당 16명…”의 사례에 나오는 군관직이다. 설치 시기, 소임, 기능과 관련한 기록은 확인되지 않는다.

일단 명칭에서 보면, 군호 39여갑당 중 왕경에 설치된 노동부대인 경여갑당의 지휘관인 당주를 가리키는 칭호로 여겨져서 경여갑당의 법당주로 이해하는 견해도 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관련 사료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먼저 신라가 설치하였던 31종의 군관직 가운데 그 이름이 나오지 않아 존재 여부가 불확실하고, 또 법당주의 직속 하위 관직인 법당감법당화척의 경우는 경여갑당주가 아니라 “ 백관당 15명, 경여갑당 15명, 외여갑당 68명…”과 같이 배속된 부대 이름을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법당주 부분의 경여갑당주는 법당감과 법당화척의 사례와 나머지 군관에 대한 기록 방식을 참조할 때 경여갑당을 잘못 기록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에 경여갑당주는 『삼국사기』 직관지(하)의 주2에서 비롯된 신라에서 실재하지 않았던 군관직 명칭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단행본

정구복 외, 『(개정증보판) 역주 삼국사기 4-주석편(하)』(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2012)

논문

이문기, 「신라 법당의 신고찰」(『대구사학』 131, 대구사학회, 2018)
이문기, 「『삼국사기』 ‘법당 관칭 기사’의 새로운 이해: 신라 법당의 재검토를 위하여」(『역사교육논집』 60, 역사교육학회, 2016)
주석
주1

물자나 기구 따위를 배치하여 소속시킴.    우리말샘

주2

전거나 출처가 확실하지 못한 저술.    우리말샘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