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회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단체
1906년 12월,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조직된 계몽 단체.
단체
설립 시기
1906년
해체 시기
1907년
설립자
민찬호
설립지
미국 하와이
소재지
미국 하와이
후신
한인합성협회
발간지
공진회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공진회는 1906년 12월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조직된 계몽 단체이다. 1906년 12월 2일 민찬호가 이내수, 임준호, 임정수 등과 함께 하와이 동포의 자치, 민족의식 고취, 생활 개선, 조선 문화 수호 등을 목적으로 조직하였으며, 기관지 『공진회보』를 발행하였다.

정의
1906년 12월,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조직된 계몽 단체.
설립 목적

공진회(共進會)는 민찬호, 이내수(李來洙), 임준호(任準鎬), 임정수(林正洙) 등이 동포들이 합력일심(合力一心)하여 환란을 서로 구제하고 교육을 장려하여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및 현황

회장에는 민찬호(閔讚鎬)가 임명되었다. 회장을 역임한 민찬호는 배재학당에서 교육을 받고 토론 단체였던 협성회에서 활동하였다. 1901년 한국 감리교 서울 전도사로 임명되어 교회 내 청년 교육과 야학 수업을 운영하였다. 이후 미국 하와이로 건너가 1905년 8월 호놀룰루 한인감리교회 제2대 교역자로 부임하여 한인 사회의 친목과 교육을 위해 활동하였다.

1905년 을사조약 체결 이후 하와이 한인 사회에는 여러 단체가 설립되었다. 하와이 8개의 섬에 나뉘어 있던 한인들은 지역별, 농장별로 각각의 단체를 성립하였는데, 대체로 항일과 동족상애 (同族相愛)와 상호보호(相互保護)를 목적으로 내세운 자치 계몽 단체의 성격을 띠었다.

하지만 여러 한인 단체가 활동하면서 한인 사회가 분열되고 인적, 경제적으로 국권 회복 운동을 추진하는 데에도 문제가 발생하자 단체를 통합하자는 논의가 제기되었다.

하와이에서는 공진회와 에와(Ewa)친목회를 중심으로 한 한인 단체들이 1907년 봄부터 통합 운동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통합 운동의 결과 1907년 8월 말 공진회를 비롯해 하와이 각 지역에 분립되었던 24개 단체의 대표자 30명이 호놀룰루에 모여 합동 발기대회를 개최하였다.

회의 결과, 4개 조의 합동 결의안을 통과시켜 한인합성협회(韓人合成協會)를 설립하고, 기관지로서 『한인합성신보(韓人合成新報)』를 발행하기로 결정하였다. 공진회는 한인합성협회로 통합되었고, 기관지였던 『공진회보(共進會報)』도 『한인합성신보』로 통합되어 발행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원용, 『재미한인 50년사』(혜안, 2004)
노재연, 『재미한인사략(在美韓人史略) 상권(上卷)』(美洲 羅城: 亞美利加印刷會社, 1951)

논문

박준현, 「하와이 · 미주 사회에서 민찬호의 한인 교육과 민족운동」(『한국민족운동사연구』 91,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17)
김도훈, 「대한제국기 한인의 도미경위(渡美經緯)와 재미한인단체의 형성과정」(『북악논총』 12, 국민대학교, 1994)

신문 · 잡지 기사

『대한매일신보』(1907. 10. 22)
『공립신보(共立新報)』(1907. 9. 6)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