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찬호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미국에서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 동지회, 조선민족혁명당 하와이 총지부 등을 이끌었던 독립운동가.
이칭
이명
민찬호(閔燦鎬), 민찬호(閔讚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7년
사망 연도
1954년
본관
여흥(驪興)
출생지
황해도 평산도호부(지금의 황해북도 평산군)
주요 경력
대한인국민회 학무원|동지회 창립|조선민족혁명당 하와이 총지부 집행위원장
대표 상훈
건국훈장 애국장(2017)
내용 요약

민찬호는 일제강점기 미국에서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 동지회, 조선민족혁명당 하와이 총지부 등을 이끌었던 독립운동가이다. 1905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한인교회 목사로 재직하면서 합성협회, 국민회,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 흥사단 등에서 활동하였다. 1918년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의 결정에 따라 소약소국동맹회의와 필라델피아 대한인자유대회에 참석하였으며, 동지회, 조선민족혁명당 하와이 총지부 등의 지도자로서 활약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미국에서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 동지회, 조선민족혁명당 하와이 총지부 등을 이끌었던 독립운동가.
인적사항

민찬호(閔贊鎬, 1877~1954)는 황해도 평산도호부(지금의 황해북도 평산군) 출신으로, 본관은 여흥(驪興), 이명(異名)은 민찬호(閔燦鎬) · 민찬호(閔讚鎬)이다.

주요 활동

1894년에 배재학당에 입학하여 서재필의 지도로 결성된 토론 단체인 협성회에 가입하였다. 협성회에서는 주로 회계 업무를 맡았으며, 1898년 이승만과 함께 임원으로 활동할 때는 조직의 책임자를 맡았다.

서울정동교회엡윗청년회에서도 활동하였다. 1901년에는 한국 감리교 서울 전도사에 임명되어 활동하였다. 1903년 최병헌 목사가 정동교회 목사로 부임하자 교회 사무를 도우며 청년 교인들을 위한 야학 수업을 진행하였다.

1905년 하와이로 건너가 호놀룰루한인감리교회 2대 목사로 부임하였다. 1906년에는 한인감리교회 내 한인기숙학교를 만들어 교감으로 재직하였다. 1907년에는 호놀룰루에서 결성된 한인합성협회에 참여하였고 1908년 11월 하와이 한인합성협회 대표로 북미 공립협회와 합동 발기인이 되어 1909년 2월 국민회를 창립하였다. 1911년 하와이 생활을 정리하고 로스엔젤레스로 이주하였다.

1912년 11월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 제1차 대표원회에서 중앙총회 학무원에 임명되었고, 1913년에는 북미지방총회 산하 클래몬트학생양성소 감독에 임명되었다. 같은 해 로스앤젤레스에서 안창호 등이 흥사단을 조직할 때 단우로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1918년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의 결정으로 정한경, 이승만과 함께 시카고에서 열린 제1차 소약소국동맹회의에 참석하였고, 세 사람의 명의로 미국 윌슨 대통령에게 위임 통치를 청원하는 서한을 보냈다. 1919년 4월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의 지시로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대한인자유대회에 파견되었다.

1919년 이승만의 요청으로 하와이로 돌아가 한인기독학원하와이한인기독교회를 관리하였다. 1921년에는 하와이교민단 단장을 맡아 미국 국무장관 등에게 우리나라 대표단의 워싱턴회의 참가 승인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보냈다. 같은 해 7월 호놀룰루에서 이승만과 같이 동지회를 창립하였다.

1923년 6월에는 한인기독학원 부지 이전을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김노디 · 김영우와 학생 20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을 이끌고 국내에 들어와 9월 초까지 30개 이상의 지역을 순회하였다. 1928년 4월 대한민족통일촉성회 집행위원을 역임하였고, 1930년 1월 하와이한인협회의 발기인으로 참여하였다.

1938년 12월에는 중한민중동맹단 이사장, 1943년에는 중한민중동맹단 단장, 조선민족혁명당 하와이 총지부 집행위원장으로 활동하였고, 1944년에 중국 충칭〔重慶〕에서 열린 조선민족혁명당 대표회의에서 명예주석단에 선출되었다.

상훈과 추모

2017년 건국훈장 주1주2되었다.

참고문헌

논문

박준현, 「하와이 미주 사회에서의 민찬호의 한인교육과 민족운동」(『한국민족운동사연구』 91,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17)
주석
주1

건국 훈장 중 네 번째 등급.    우리말샘

주2

죽은 뒤에 관등을 올리거나 훈장 따위를 줌. 우리나라의 경우 긴급 상황에서 살신성인의 정신을 실천하다가 사망하거나 위급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여 사회 전체의 본받을 만한 모범이 된 사람, 생전에 큰 공을 세워 국민의 존경을 받으며 덕망을 갖춘 사람에게 준다.    우리말샘

집필자
김정인(춘천교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