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노래는 땅에 묻는다』는 A6판으로, 188면으로 되어 있다. 유치환의 제10시집으로, 1960년 동서문화사(東西文化社)에서 간행되었다. 장정은 정점식(鄭點植)이 맡았다. 발문과 서문 및 후기는 없고, 총 94편의 시를 7부로 나누어 수록하였다.
1부에는 「봄바람에 안긴 한반도」, 「봄날의 꿈」, 「오전의 정한」 등 7편, 2부에는 「귀로에서」, 「원경」, 「아리아」 등 10편, 3부에는 「지족」, 「시인에게」, 「생명의 문」 등 8편, 4부에는 「아브라함의 일족」, 「월광」, 「비오 12세」 등 5편, 5부에는 「하늬바람의 노래」, 「화방에서」, 「네게 묻는다」 등 4편, 그리고 6부에는 「단장(斷章)Ⅰ」이라는 제목 아래 45편, 7부에는 「단장Ⅱ」라는 제목 아래 15편이 각각 수록되어 있다.
시의 형태로 볼 때 1∼3부 및 5부의 시들은 자유시로서 비교적 정제된 느낌을 주고 있는데 반하여 4부는 모두 주1로 되어 있으며, 6∼7부는 주2 형식의 짧은 언명과 주3 단상이 주가 되는 산문시로 구성되어 있다.
시의 내용으로도 이 시집은 다양한 시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봄바람에 안긴 한반도」 등과 같은 국토 예찬의 시, 「화방에서」와 같은 정치 참여적인 시가 있는가 하면 「그리움」과 같은 인생론적인 시, 「대하」와 같은 철학시도 있다.
이 가운데 「화방에서」는 4·19 이전에 발표된 것으로서 유치환의 정치 참여 의식을 잘 대변하여주는 작품이다. 그러나 이 시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인생론적인 시들이다. “먼 풀밭에 엎대져 누우면/ 나는 땅 위에 떨어진/ 한 개 장갑/ 하늘의 빛 사다리를 타고/ 사뭇 오르내리는 황홀히 눈부신 것……”이라고 표현한 시 「그리움」은 인간의 삶을 풀밭에 버려진 장갑 한 짝으로 비유하여 삶의 존재론적 의미를 잘 드러내고 있다.
이 시집은 『청마시초』(1939)와 『생명의 서』(1947) 등의 초기 시에서부터 드러나는 생명에의 탐구를 바탕으로 인간 존재에 대한 실존적 허무를 초월하는 초극 의지를 보여준다. 한편으로는 주제 및 사상의 측면에서 초기 시에서 보였던 사랑에 관한 관심이 줄어들고 『울릉도』(1948)에서부터 나타나는 현실의 삶에 대한 탐구와 사회에 대한 비판 인식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신의 자세」(1956), 「신의 영역과 인간의 부분-나는 고독하지 않다」(1956) 등의 산문에 등장하는 ‘신(神)’에 대한 사유와 고독의 메타포, 그리고 『제9시집』(1957)을 거쳐 지속되는 주4의 새로운 시 형식을 포함하고 있다. 초기 시에 비하여 생경한 한자투의 조어(造語)가 정제되어 있고 추상적인 표현이 구체성을 띄고 산문화된 경향이 없지 않으며, 생명파적인 요소는 인생론적인 문제로 전환되어 존재의 초극에 관한 문제에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