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경 자수(1664~1737)는 정관(靜觀)파 추계 유문(秋溪有文, 1614∼1689)의 제자이다. 자수는 남양(南陽) 홍(洪)씨로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전주 출신이다. 운문사(雲門寺) 추계 유문의 아래에서 공부하여 선과 교는 물론 유교와 노장에까지 정통했다. 30세에 내원암(內院庵)에서 강석(講席)을 열었고 74세로 입적하였다. 유문과 자수 두 사제의 탑은 전북특별자치도 완주 종남산 송광사(松廣寺)에 세워졌다. 자수는 선교일치(禪敎一致)와 삼교회통(三敎會通)을 주장하였고, 저술로는 『무경집(無竟集)』 외에도 『무경실중어록(無竟室中語錄)』이 있다.
『무경집』은 3권 3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판본이다.
『무경집』은 3권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권1에 시(詩), 권2와 권3에 문(文)을 수록하였다. 책의 첫머리에는 오광운(吳光運) · 관물거사(觀物居士) · 윤현동(尹顯東)의 서(序)가 나온다.
권1에는 오언 고시(五言古詩) 5편, 칠언 고시(七言古詩) 4편, 잡저(雜著) 11편, 오언 절구(五言絕句) 근체(近體) 27편, 오언 절구 변체(變體) 4편, 칠언 절구(七言絕句) 근체 54편, 칠언 절구 변체 14편, 오언 율시(五言律詩) 근체 30편, 오언 율시 변체 12편, 칠언 율시(七言律詩) 56편, 칠언 율시 변체 2편 등 다양한 형식의 시가 실려 있다. 시를 주고받은 대상도 승속(僧俗)을 아우르고 있다.
권2에는 문 37편이 실려 있는데, 사자산 광수암(廣修庵)을 시작으로 모악산 은선암(隱仙庵), 운주산 용장사(龍藏寺) 등의 중창 불사(佛舍) 및 사적(史跡, 史蹟)을 기록한 기문(記文) 11편, 부모와 제자 등을 위한 제문 4편, 도학설(道學說), 수선설(修善說), 시비설(是非說), 성정설(性情說), 삼교설(三敎說)의 설문(說文) 5편, 『백곡집(白谷集)』 등의 서문(序文) 2편, 편지글 5편, 사(詞)와 표(表) 각 1편, 계(啓) 4편, 모악산 귀신사(歸信寺) · 종남산 송광사(松廣寺) · 임실 신흥사(新興寺) · 모악산 금산사(金山寺)의 사적사(事蹟詞) 등이 수록되어 있다.
「도학설」에서는 바른 스승을 만나 심법(心法)의 묘리(妙理)를 전수받는 것의 중요성을 말했고, 「수선설」에서는 감정과 사리사욕을 따르면 자기에게 이로울 것 같지만 결국에는 그렇지 않다는 주장을 드러냈다. 「시비설」은 세상 사람들이 옳고 그름을 말하지만 기준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지적한 후, 과연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논리적으로 추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성정설」에서는 본성에 내재한 이치를 다하는 이가 성인이고 욕심과 정에 따르는 이가 중인(衆人)으로 천리(天理)의 성품을 회복할 것을 주장한다. 「삼교설」에서는 “리는 일원이며 이를 밝히는 것이 삼교”라고 하여 일원적 리를 따라 본성을 다하는 것을 삼교의 요체(要諦)로 보았다.
권3에는 왕축초(王祝草), 영산별초(靈山別草), 기도칠성사(祈禱七星詞)에 이어 소문(疏文) 1편, 만일사(萬日寺), 반룡사(盤龍寺), 용추사(龍湫寺) 등 6편의 사적사, 쌍계암(雙溪庵) 관련 상량문(上樑文) 1편, 제문 2편, 권선(勸善) 및 모연문(募緣文) 12편, 서문 1편, 기타 서간문(書簡文) 20여 편 등 50여 편의 글이 수록되어 있다. 이어서 제자 회경(懷瓊)이 쓴 「무경대사행장(無竟大師行狀)」이 나오고, 책의 마지막에는 허채(許采)가 쓴 발문이 실려 있다.
『무경집』은 무경 자수의 생애와 사상이 담긴 시와 기문을 모은 책으로 조선 후기 유 · 불 관계와 당시 불교계가 본성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문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