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천택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동청년당, 정의부, 신한독립당 창설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대구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동청년당, 정의부, 신한독립당 창설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대구 출신. 1909년 안희제(安熙濟)·이원식(李元植)·김동삼(金東三)·남형우(南亨祐)·이시열(李時說) 등 80여 명의 동지들과 함께 국권회복을 위한 비밀청년단체로서 대동청년당(大東靑年黨)을 창립해 지하에서 독립운동을 하였다.

1910년 8월 일제가 한국을 병탄하자 만주 봉천성 유하현(柳河縣)으로 망명해 신흥무관학교(新興武官學校)의 설립을 돕고 부민단(扶民團)에서 활동했다. 1919년 3·1운동 후 서간도의 독립군단체로 서로군정서(西路軍政署)가 조직되자 참가하였다.

1923년 1월부터 상해에서 국민대표회의가 개최되었을 때에는 김동삼·이진산(李震山) 등과 함께 서간도 독립군단체 대표로 참석해 대회 비서장에 선출되었다. 1924년 11월 지청천(池靑天)·이관일(李貫一)·이종건(李鍾乾)·고활신[高豁信, 일명: 고할신(高轄信)]·양세봉(梁世奉) 등 다수의 동지들과 함께 독립군단체인 정의부(正義府)를 조직, 간부로 활동하였다.

1927년 11월 상해에서 각 지역 독립운동단체들의 통합을 위한 한국유일독립당촉성회 각지대표연합회가 개최되었을 때 정의부의 대표로 파견되어 독립운동단체들의 연합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 뒤 동지들과 한국혁명당을 조직하였다가, 1934년 남경에서 만주의 한국독립당과 통합해 신한독립당(新韓獨立黨)을 창당하고 간부로 활동하였다.

1935년 7월 남경에서 의열단(義烈團), 상해의 한국독립당·신한독립당·조선혁명당·대한독립당대표들이 모여 독립운동단체의 통합을 위해 기존정당들을 해산하고 조선민족혁명당(朝鮮民族革命黨)을 창당할 때, 신한독립당대표로 참가해 적극 추진하고 간부로 활동하였다.

1937년 7월 일제의 침략으로 중일전쟁이 일어나자, 중국방송국을 이용해 일본 본토에 대한 일본어 방송과 한국 본토에 대한 한국어 방송을 담당하였다. 매일 각 15분씩 ‘일본 민족에게 고함’ 또는 ‘조선 민중에게 고함’ 등의 방송을 통해 일제 강점 뒤 한국인이 비참한 생활상태로 떨어졌음을 폭로, 규탄하였다.

또 중일전쟁에 임해 해외의 독립운동단체들은 조선민족혁명당으로 통합되어 중국과 협력하면서 조국광복과 민족해방을 위해 혈투를 전개하고 있으니, 고국에 있는 동포들은 온갖 방법으로 일제의 침략전쟁에 비협력해서 광복의 날을 앞당길 것을 호소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에 대통령표창, 1991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집필자
신용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