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인물화 ()

목차
관련 정보
설중귀려도 / 김명국
설중귀려도 / 김명국
회화
개념
인물을 중심에 두고 산수를 배경으로 구성한 산수화.
목차
정의
인물을 중심에 두고 산수를 배경으로 구성한 산수화.
내용

산수화에서 산이나 강, 나무와 돌 등의 자연경관과 함께 이를 향유하고 있는 인물은 자연에 대한 인간의 친화 관계를 나타내고 관자(觀者)의 감정이입을 유도하는 매체로 그려졌으며, 화중인물은 문인 사대부들의 이상형인 일인고사(逸人高士)가 주로 묘사되었다.

따라서, 화면형식에서는 고사인물화(高士人物畫)와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많다. 배경산수의 규모에 따라 소경(小景)산수인물화와 대경(大景)산수인물화로 구분되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소경산수인물화를 많이 그렸다.

산수화의 전개 과정에서 동양 특유의 자연관과 인생관에 바탕을 둔 화중인물의 비중의 증대에 따라 생성된 것으로, 남송(南宋)의 마화파(馬畫派)에 의하여 전통이 확립되었으며, 명대(明代)의 절파계(浙派系) 화가들이 즐겨 그렸다.

우리 나라에서 산수인물화가 그려진 것은 남송회화사료의 유입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 성행은 조선 중기의 절파들의 유행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조선 중기 이경윤(李慶胤) 전칭의 ≪산수인물화첩≫과 김명국(金明國)의 ≪산수인물화첩≫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美)·인물화(人物畵)·』(맹인재 감수, 중앙일보사, 1985)
『明代繪畵史硏究·浙派·』(鈴木敬, 東京 木耳社, 1968)
「한국절파화풍(韓國浙派畵風)의 연구」(안휘준, 『미술자료』20, 1977)
「인재강희안(仁齋姜希顔)의 고사관수도연구(高士觀水圖硏究)」(홍선표, 정신문화연구, 1985. 겨울호)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허영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