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하굿둑 ( 둑)

목차
산업
지명
전라남도 목포시 옥암동과 영암군 삼호읍 나불리 사이의 영산강 하구를 가로막은 둑.
목차
정의
전라남도 목포시 옥암동과 영암군 삼호읍 나불리 사이의 영산강 하구를 가로막은 둑.
내용

영산강지구 종합개발계획 제2단계사업의 핵심사업으로 건설되었다. 길이는 4,351m, 높이는 20m이다. 둑에는 8련(八連)의 배수갑문이 설치되어 있다. 철제로 된 갑문은 하나가 너비 30m, 높이 13.6m, 두께 3.6m, 무게 480톤에 이른다. 1978년에 착공되었고, 1981년 12월에 완공되었다. 총공사비 421억 원과 연인원 91만 명이 동원되었다.

30t급의 선박이 자유로이 드나들 수 있도록 너비 6m, 길이 30m의 통선문(通船門)이 설치되어 있다. 하굿둑 위에는 너비 10m의 포장도로가 개설되어 목포∼영암 간을 쉽게 왕래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하굿둑의 건설로 거대한 인공호인 영산호(榮山湖)가 형성되어 영산강 하구 일대의 207㎢의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여 5만 6000톤의 미곡 증산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고, 32.5㎢에 달하는 새로운 농경지가 조성되었다. 또한 전라남도 남서해안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등장하여 전국 각지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참고문헌

『전라남도지』(전라남도지편찬위원회, 198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