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구현읍지 ()

옥구현읍지
옥구현읍지
인문지리
문헌
일제강점기, 전라도 옥구현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5년에 편찬한 읍지를 베껴 쓴 책.
문헌/고서
편찬 시기
일제강점기
간행 시기
일제강점기
권책수
1책
판본
필사본
표제
옥구현읍지(沃溝縣邑誌)
소장처
국사편찬위원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옥구현읍지』는 일제강점기 전라도 옥구현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5년에 편찬한 읍지를 베껴 쓴 책이다. 판심에 ‘조선총독부 중추원’이 인쇄된 원고지에 펜으로 베껴 썼다. 1책의 필사본이며, 국사편찬위원회 도서이다. 일반적인 읍지 체제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 지역의 일반적인 사항은 줄여 쓰고, 조세와 물자 등 재화의 생산력과 경제 규모에 집중한 특징이 있다.

정의
일제강점기, 전라도 옥구현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5년에 편찬한 읍지를 베껴 쓴 책.
서지사항

1책의 필사본이다. 표제는 ‘옥구현읍지(沃溝縣邑誌)’이며, 국사편찬위원회 도서이다. 이 밖에 전라도 옥구현(沃溝縣) 지금의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에 대한 읍지로는 『호남읍지(湖南邑誌)』[^1]와 주2에 수록된 「옥구현읍지」가 있다.

편찬 및 간행 경위

1895년(고종 32)에 편찬한 『옥구현읍지』를 일제강점기에 베껴 쓴 책이다. 읍지 앞부분에 ‘개국오백사년삼월’이라고 적혀 있어 저본의 제작 시기를 특정할 수 있다. 본 읍지는 판심에 ‘조선총독부 중추원(朝鮮總督府 中樞院)’이 인쇄된 원고지에 펜으로 베껴 쓴 책으로, 1895년 제작 읍지를 취사 · 참삭한 후사본에 해당한다.

구성과 내용

수록 항목은 읍호(邑號), 건치연혁(建置沿革), 고읍호(古邑號), 고적(古蹟), 호구(戶口), 성씨(姓氏), 경각영급린경도리(京各營及隣境道理), 강계(疆界), 단묘공해성첩(壇廟公廨城堞), 제언(堤堰), 장시사찰(場市寺刹), 산악(山嶽), 포구(浦口), 군총(軍總), 결총(結摠), 환향각곡총수(還餉各穀摠數), 회감전곡(會減錢穀), 물산(物産), 호감(戶歛), 민산(民産), 법례(法禮), 전총(田摠), 전세(田稅), 곡총(穀摠), 군정(軍丁), 진상물종(進上物種), 향교(鄕校), 관청(官廳) 등으로 구성하였다.

일반적인 읍지 체제와 차이가 많이 난다. 우선 각 항목의 명칭부터 읍지 전형에서 이탈해 있으며, 일부 항목들을 통합하여 기재하는 등, 격식은 지키되 저본의 체제와 내용을 매우 간략하게 줄인 점이 특징이다. 인물 관련 항목이나 서원과 고적, 제영 등 지역의 역사 · 문화 전반에 관한 기술은 모두 삭제되어 있다. 기입 방식도, 각 항목을 시작할 때 새로운 페이지에서 시작하도록 편집하였으나, 뒤로 갈수록 항목 이하의 세부 조항이 새로운 페이지에서부터 기술되는 경우가 자주 나타나는 등 편집 방식도 일관적이지 못하다.

의의 및 평가

본 읍지의 전반적인 편집 기조를 볼 때 강조하는 부분은, 읍치 행정이나 고유한 인문 · 역사 자원이 아닌 지역 경제의 종합적인 현황, 즉 민관의 생산력과 조세 규모를 자세하게 나타내 보이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점은 군총과 결총 항목 이후로 세분화된 항목들에 구체적인 수치를 기재한 것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일제강점기 지방행정 및 역할이 중앙에 재화와 물자를 공급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던 시대적 상황이 반영된 편집 방식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원전

『여지도서(輿地圖書)』
『전라북도각군읍지(全羅北道各郡邑誌)』
『호남읍지(湖南邑誌)』
주석
주1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

주2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우진(상명대 한중문화정보연구소 연구원, 문화지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