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토끼
토끼
동물
생물
토끼목 토끼과에 속하는 포유동물의 총칭.
이칭
속칭
툭기, 툭구
생물/동물
서식지
산림, 초원, 구릉, 저지대~고산지대
무게
2.1~2.6㎏
몸길이
45~54㎝
번식기
4월~8월
종명
멧토끼
학명
*Lepus coreanus Thomas*(1892)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토끼는 토끼목 토끼과에 속하는 포유동물의 총칭이다. 토끼과는 귀가 길고 뒷다리가 긴 전형적인 토끼 모습으로 주로 북반구의 초원, 산림, 습지, 사막, 고원 등에 분포하고 남반구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와 오스트레일리아대륙에는 인위적으로 유입되어 야생화하여 살고 있다. 우는토끼과는 생김새가 쥐와 닮았고, 귀가 둥글고 작아 일명 ‘쥐토끼’라고 불리며 북반구 아한대기후 지대에 분포한다. 한반도에는 멧토끼, 만주토끼와 우는토끼 2과 3종이 기록되어 있다. 체중은 2.1~2.6㎏, 몸길이는 45~54㎝이다.

정의
토끼목 토끼과에 속하는 포유동물의 총칭.
형태와 생태

토끼목 토끼과에 속하는 포유동물의 총칭이다. 토끼목에는 현생분류군으로 토끼과 Leporidae 와 우는토끼과 Ochotonidae 가 있다.

형태

체중은 2.12.6㎏, 몸길이는 4554㎝이다. 다른 포유동물과 비교하여 귀가 길고 큰 것이 특징이다. 우는토끼과는 일반적인 토끼과의 토끼와 달리 귀가 작지만, 다른 포유동물 분류군과 비교하여 귀가 차지하는 비율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소리가 들리거나나 바람 부는 방향으로 귀 정면을 움직일 수 있다. 모세혈관이 보이는 큰 귀를 움직여 체온 조절 기능도 한다.

눈은 머리 상부 옆면에 있어 넓은 시야가 확보 가능하며, 야간이나 일몰 후와 일출 전 어두운 시간대 활동에 적합하다. 코에는 세로로 균열이 있고 코 윗 피부를 움직여 콧구멍을 개폐할 수가 있다.

앞니가 발달하여 평생 성장한다. 예전에는 앞니 특징을 가진 와 함께 설치목으로 분류된 적도 있지만, 현재는 토끼목으로 분리되어 독립 목(目)으로 분류되어 있다. 그러나, 쥐와 혈연 계통상 매우 가까운 포유동물이다. 이빨은 앞니, 송곳니, 작은어금니, 큰어금니 순으로 총 28개의 이가 있다.

발 뒤에 부드러운 털이 많이 나 있으며, 앞다리보다 뒷다리가 길어, 도약하면서 질주하는데 적합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발가락에는 발톱이 발달해 있고, 앞발 발가락은 5개, 뒷발 발가락은 4개. 꼬리가 짧고, 맹장은 길다.

생태

극지방을 제외한 초원, 반사막 지대, 설원, 산림, 습원 등에 살고 있다. 굴토끼는 땅속에 굴을 파서 집단으로 생활하지만, 대부분의 토끼과, 특히 멧토끼아과의 종은 굴을 파지 않고 해가 지면 덤불 숲이나 패인 흙구덩이, 나무뿌리 틈새 등을 잠자리로 이용한다.

세력권에 대한 의식이 강하고, 턱 밑 취선(臭腺)을 키 작은 나무나 풀 등에 비벼 냄새로서 자기 영역임을 주장한다.

식성은 식물성으로 풀이랑 나뭇잎, 나무껍질, 과실, 목초, 채소 등을 먹는다. 일부 곤충도 먹는 야생 토끼 종도 있고, 집토끼도 야외 사육하에서 개미 등을 핥아먹는다.

번식은 고양이와 같이 교미 행동에 의해 배란이 유발되는 교미배란형 동물로 임신 기간은 눈토끼가 가장 길어 약 50일이며, 대부분의 토끼 종은 3040일이다. 한번 출산에 36마리 새끼를 낳는다.

굴토끼는 특히 정해진 번식기가 없이 연중 번식이 가능하며, 다산으로 번식력이 뛰어난 동물이다. 그러나 멧토끼는 이른 봄부터 가을까지 개체의 상태와 환경에 따라 장기적이지만 느슨한 번식기를 가진다.

천적은 , 여우, 족제비를 위시한 소형~중형의 육식성 포유동물과 맹금류, 사람 그리고 어린 개체는 까마귀에 의해 잡아먹힌다. 개과와 고양이과 등 육식성 포유동물과 수리, , 부엉이 등 맹금류의 주요 먹이원이다.

종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토끼는 시속 60~80㎞로 달릴 수 있고 움직임이 빠르다. 토끼과 종은 성대가 없어 소리를 내지 못해 소리가 아닌 비언어 사회적 교신 방법을 통해 다른 토끼와 대화를 한다. 대표적인 대화 방법은 발달한 뒷다리를 이용하여 지면을 강하게 두드리는 ‘스탬핑(stamping)’으로 천적 등이 접근했을 때 주변에 위험을 알리거나, 기분이 불쾌하다는 감정을 나타낼 때 하는 행동이다.

토끼의 침에는 위생 상태를 유지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얼굴을 세수하듯이 앞발로 문지르거나 귀를 비비는 행동을 하는 것은 미리 사전에 침을 발라둔 앞발을 이용하여 목표로 하는 몸 부위에 침을 바르는 행위로 건강한 위생 상태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귀가 긴 특징처럼 청각이 매우 발달해 있다. 그러나 시력은 떨어져 먹이를 먹을 때도, 안전을 확인할 때도 시각보다 후각(嗅覺)을 우선시한다. 성격이 민감하고 조심스러운 동물로 항상 주위를 경계하며 스트레스에 대단히 약하다.

우리에게 당근을 먹는 토끼의 이미지가 있는데, 토끼는 당근과 같은 당분이 높은 식물은 자연계에서 먹지 않고, 사육 상태에서나 조금 먹는다.

때때로 등을 구부려 입을 항문에 직접 대고 배설물을 다시 먹는데 이를 식분(食糞)행동이라고 한다. 아직 소화가 덜 된 식물섬유 등이 남아있는 똥을 다시 먹어 완전하게 소화하는 행동으로 야생 상태에서 낮에 휴식하면서 배고픔을 달래고 영양분을 재흡수하는 특별한 생리적 생태 행동으로 절대 이상행동이 아니다. 집에서 키우는 애완용 토끼도 본능이 남아있어 집의 구석진 장소를 즐겨 이용한다. 매우 성격이 세심하여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기 털을 입으로 물어 뽑는 행동을 하는데, 다른 애완동물에서는 볼 수 없다.

앞니가 계속 자라기 때문에 집안의 나무 가구와 전기 배선을 갉아 먹는 일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가전제품의 전기 배선은 감전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애완용 토끼는 배설할 때 한쪽 구석 감춰진 장소가 정해지면, 그 장소에서만 배설하는 습성이 있다. 수명은 511년이며, 최대 사육 토끼의 기네스 기록은 18세 10개월이다. 평균 체온은 3840℃로 사람보다 높다.

관련 풍속

토끼는 인류 출현 이래 인류의 가장 중요한 단백질 식량원의 하나로 오늘날까지 수렵 대상 동물로 여겨져 왔다. 고기는 식용으로 하고 털가죽 모피는 한겨울 귀마개, 모자, 옷 등으로 가공되어 만들어 이용하여 왔다.

‘토끼같은 자식’,‘ 놀란 토끼 눈을 하다’,‘토끼 꼬리만 하다’ 등의 생김새를 나타내는 말이 사회에 널리 사용되듯이 인간과 과거부터 깊은 관계를 맺어왔다. 십이지신 동물 가운데 토끼는 호랑이 다음 4번째이며, 토끼전에서 용왕을 속이듯이 토끼는 민첩하고 용리한 동물이다. 일 년에 몇 번씩 출산을 하기 때문에 ‘다산과 풍요’를 상징한다고 전해 내려온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에 등장하는 흰토끼는 영국의 수학자이자 작가인 찰스 루트위지 도지슨이 루이스 캐럴이라는 필명으로 1865년에 발표한 소설로 디즈니가 만화영화로 제작하였다.

「빨간 모자의 진실」은 2005년 미국에서 개봉한 만화영화이며, 「월레스와 그로밋: 거대 토끼의 저주[Wallace & Gromit: The Curse of the Were-Rabbit]」는 아드먼 애니메이션에 의해 2005년 개봉된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토끼 관련 속담과 고사성어

두 마리 토끼를 잡다 – 긍정적 성과 바다에 가서 토끼 찾기 – 토끼와 자라에서 별주부가 토끼의 간을 찾는 상황 토끼가 제 방귀에 놀란다 – 겁 많은 토끼 토끼도 세 개의 굴을 판다 – 위험에 대한 준비

토사구팽(兎死狗烹) - ‘토끼 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를 삶아 먹는다’는 뜻으로 필요할 때 쓰고 없을 때 버리는 비정한 세상을 꼬집는 말 수주대토(守株待兎) - ‘어리석고 고집스러움’을 비유해 이르는 말 토각귀모(兔角龜毛) - ‘세상에 있을 수 없는 일’을 비유 호사토비(狐死兎悲) -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의 불행을 슬퍼하는 것

현황

남극대륙이랑 일부 먼 도서 지역을 제외한 세계 각지의 육지에 분포하고 있다. 애완동물이나 식용, 모피 생산, 수렵을 위해 유입하였다가 달아나 야생화한 지역으로 아프리카 동부 마다가스카르 섬과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이 상징적이다. 특히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토마스 오스틴이라는 이민자가 수렵을 위해 도입 방사한 24마리의 굴토끼가 환경 적응후 폭발적인 증식과 분포지 확산으로 오늘날 오스트레일리아대륙 전역에서 서식하고 있다.

한반도에는 토끼과 멧토끼아과 멧토끼와 만주토끼 2종과 우는토끼과 우는토끼 1종의 3종의 자생 토끼가 기록되어 있고, 멧토끼는 한국 고유종으로, 우는토끼와 만주토끼는 중부와 남부에는 서식하지 않는 한반도 북부에만 서식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