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사례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문헌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불 · 보살에게 귀명 · 경례하기 위하여 저술하였다고 전해지지만 위작이 의심되는 불교 의례문.
이칭
이칭
의상화상투사례(義湘和尙投師禮)
문헌/고서
저자
의상 추정
권수제
의상화상투사례(義湘和尙投師禮)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투사례(投師禮)」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義湘, 625~702)이 불 · 보살에게 귀명 · 경례하기 위하여 저술한 것으로 전해지는 글이다. 그러나 의상이 참고할 수 없는 의상 후대의 문헌들을 거론하고 있는 점 등을 근거로 의상의 후대에 가탁된 것으로 추정하는 의견이 많다. 이 글은 송나라 공진선사(拱辰禪師)가 편찬한 『종문통록(宗門通錄)』을 조선시대 밀계(密契)가 요점을 골라 간추린 『통록촬요(通錄撮要)』에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불 · 보살에게 귀명 · 경례하기 위하여 저술하였다고 전해지지만 위작이 의심되는 불교 의례문.
내용

「투사례(投師禮)」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義湘, 625~702)이 불 · 보살에게 귀명(歸命) · 경례하기 위하여 저술한 것으로 전해지는 글이다. 그러나 의상이 참고할 수 없는 후대의 문헌들을 거론하고 있는 점 등을 근거로 의상의 후대에 가탁된 것으로 추정하는 의견이 많다. 이 글은 송나라 공진선사(拱辰禪師)가 편찬한 『종문통록(宗門通錄)』을 조선시대 밀계(密契)가 요점을 골라 간추린 『통록촬요(通錄撮要)』에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본문의 주된 내용은 삼보(三寶)에 귀의하는 삼귀의례(三歸依禮)이다. 25 게송에 등장하는 24사(師) 중 제1~제8이 불보(佛寶), 제9~제14이 법보(法寶), 제15~제24가 승보(僧寶)이다.

발원문(發願文)은 “화장세계(華藏世界) 노사나불과 바다같은 모임의 보살이 함께 둘러 계시니 내 이제 지심(至心)으로 귀명 · 경례하나이다. 원컨대 중생과 항상 친근하여지이다”로 시작된다. 이어서 “시방삼세(十方三世) 제여래(諸如來)와 그 회상 보살께 귀명 · 경례하나이다. 삼세사친(三世師親)이 항상 안락하여지이다. 중생의 지은 죄악을 소멸시키시는 삼십오불대보왕(三十五佛大寶王)께 지심 경례하오며 일체 업장(業障)을 다 참회합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이어 현겁천불교수사(賢劫千佛敎授師)인 53불 대성존(大聖尊)과 영산교주(靈山敎主) 석가존(釋迦尊) · 만월세계(萬月世界) 약사존(藥師尊) · 극락세계(極樂世界) 아미타불 · 당래하생(當來下生) 미륵존(彌勒尊) 등의 불보(佛寶)를 거명한다.

다음으로 『대방광불화엄경』 · 『대승묘법연화경(大乘妙法蓮花經)』 · 『무상법왕원각경(無上法王圓覺經)』 · 『금강반야바라밀경』 · 『수구준제대비주(隨求準提大悲呪)』 · 『불정존승보루각(佛頂尊勝寶樓閣)』 등 법보(法寶)를 거명한다.

마지막으로 문수(文殊) · 보현(普賢) 사십류(四十類), 금강산의 담무갈(曇無碣), 1만 2000의 보살 중(衆),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55 선지식(善知識), 역대전등제조사(歷代傳燈諸祖師), 도리천궁제석존(忉利天宮帝釋尊), 토지가람제선신(土地伽藍諸善神) 등의 승보에 대하여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를 하며 발원한다.

의의 및 평가

「투사례」가 진짜 의상이 찬술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법보에서 『수구준제대비주』와 『원각경』을 거론하며 마지막 제25게송, “내가 목숨이 다하려 할 때 일체 모든 장애를 제하고 저 아미타부처님을 뵙고 곧 안락세계에 왕생하여지이다[願我臨欲命終時盡除一切諸障碍 面見後佛阿彌陁卽得往生安樂刹]”라는 게송이 의상이 입적(702)한 뒤에 번역(798)된 40권본 『화엄경』의 별행본(別行本)인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에 있는 게송이라는 점, 그리고 내용면에서도 의상의 대표작인 『일승법계도』와 비교해 볼 때 상당히 이질적이며 잡다한 신앙의 양상을 보인다는 점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이 글은 의상의 진찬으로 보기 힘든 점이 있다. 따라서 이 글은 의상계 화엄(華嚴)의 전통에 기반한 발원문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상현, 『신라화엄사상사연구』(민족사, 1991)

논문

전해주, 「義相和尙 發願文 연구」(『불교학보』 29, 1992)

인터넷 자료

기타 자료

집필자
박보람(충북대학교 교수, 화엄학)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