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 이제마(李濟馬)가 지은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의 「소양인비수한표한병론(少陽人脾受寒表寒病論)」에 수록되어 있다. 소양인은 비대신소(脾大腎小)한 체질적인 특성이 있다. 또한 표음(表陰)이 하강하지 못하고 배려(背膂:등뼈)의 사이에 몰려 울체(鬱滯:쌓임)되기 쉬우므로 이 때에 외부로부터 한사(寒邪)가 침범하면 비수한표한병이 생긴다. 이와 같이 표음이 배려의 사이에 울체된 것을 소양상풍증이라 하고, 또한 병이 심해져 대장에까지 영향이 미치면 망음증(亡陰症)이 된다.
처방의 구성은 강활(羌活) · 독활(獨活) · 시호(柴胡) · 전호(前胡) · 형개(荊芥) · 방풍(防風) · 복령(茯苓) · 지골피(地骨皮) · 생지황(生地黃) · 차전자(車前子) 각 3.75g으로 되어 있으며, 적응증은 소양인의 태양병증(太陽病症)이나 소양병증(少陽病症)으로 오는 두통, 한열왕래(寒熱往來)한 증세 및 풍비(風痱) · 어해적(魚蟹積) · 과채적(果菜積) · 학질 · 풍담(風痰) · 한담(寒痰) · 치통 · 족병(足病) · 치루(痔瘻) · 옹저초증(廱疽初症) · 구흉(龜胸) · 구배(龜背) · 오경(五硬) 등이 있다.
이 처방은 원래 원나라 때 공신(龔信)이 시기한열(時氣寒熱:때에 따라 뜨거웠다 차거웠다 함) 두통을 치료하기 위하여 만든 처방인데, 이제마가 여기서 인삼 · 지각(枳殼) · 길경(桔梗) · 천궁(川芎)을 빼고 생지황 · 지골피 · 차전자를 첨가하여 만든 것이다. 이제마가 이와 같이 처방을 변화시킨 것은 소양인은 비대신소하므로 왕성한 화(火)의 세력 때문에 음기(陰氣)가 하강하지 못하고 배려간에 응체(凝滯)하여 있기 때문에 만병(萬病)을 일으키게 되므로, 목적이 외적인 사기(邪氣)를 제거하는 데 있다고 하더라도 양승음강(陽升陰降)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해결하지 않고서는 사기가 물러갈 수 없는 것으로 본 것이다.
따라서, 우선 사심화(瀉心火)하고 청폐금(淸肺金)함으로써 상역(上逆)하는 심비(心脾)의 혈(血)을 다스리면서 해울화(解鬱火)하는 생지황으로 흉격(胸膈:가슴과 배 사이)의 화(火)를 평정하고, 폐간(肺肝)의 풍열(風熱)을 방광으로 내보내면서 고정익음(固精益陰:정력을 강하게 하고 음기를 도움)하는 차전자를 써서 화를 내보내도록 하고, 또 폐중(肺中)의 복화(伏火)와 간신(肝腎)의 허열(虛熱)과 내외조열(內外潮熱)을 물리치는 지골피를 써서 보음강화(補陰降火)하도록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