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 14조 (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제도
갑오개혁 때 종묘서고문과 함께 발표된 개혁 강령.
제도/법령·제도
공포 시기
1894년 12월 12일(양력 1895년 1월 7일)
내용 요약

홍범십사조는 갑오개혁 때 종묘서고문과 함께 발표된 개혁 강령이다. 1894년 12월 12일(양력 1895년 1월 7일)에 선포된 「홍범 14조」는 한문, 한글, 국한문 혼용체의 3가지로 관보에 실렸다. 청으로부터 자주 독립, 근대적인 정부 운영, 왕실 사무와 국정의 분리, 조세법정주의, 재정 일원화와 예산 제도의 확립, 지방 관제 개정, 인재 등용 확대, 죄형법정주의와 인민의 생명 · 재산 보호 등 근대적인 통치 방침의 근간을 세운 개혁 강령이다.

목차
정의
갑오개혁 때 종묘서고문과 함께 발표된 개혁 강령.
참고문헌

원전

『구한국관보』

단행본

이광린, 『한국사강좌 Ⅴ』-근대편(일조각, 1981)
주석
주1

조세의 부과 및 징수는 반드시 법률의 근거에 따라야 한다는 원칙.    우리말샘

주2

임금이 임어(臨御)하여 조참(朝參)을 받고, 정령(政令)을 반포(頒布)하고, 외국(外國)의 사신(使臣)을 맞이하던 궁전(宮殿) 경복궁(景福宮)에서 근정전(勤政殿), 창덕궁(昌德宮)에서 인정전(仁政殿)이 이에 해당(該當)함.    바로가기

주3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의견을 물어 의논함.    우리말샘

주4

옳고 그름을 가려 결정함.    우리말샘

집필자
서영희(한국산업기술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