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유편역거삼장문선대책 권5~6 ( )

고려시대사
문헌
국가유산
1341년(고려 충혜왕 복위 2) 원나라 유인초가 원나라 과거시험의 합격 답안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새롭게 편집한 책.
이칭
이칭
삼장문선(三場文選)
문헌/고서
편찬 시기
고려 말
간행 시기
조선 초
저자
유인초(劉仁初)
권책수
2책
판본
금속활자본(계미자)
소장처
개인(조**)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신간유편역거삼장문선대책 권5∼6(新刊類編歷擧三場文選對策 卷五∼六)
분류
기록유산/전적류/활자본/금속활자본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2019년 05월 02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서초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신간유편역거삼장문선대책 권5∼6은 1341년(고려 충혜왕 복위 2) 원나라 유인초가 원나라 과거시험의 합격 답안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새롭게 편집한 책이다. 원나라 유인초가 원나라 과거시험의 합격 답안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1341년(고려 충혜왕 복위 2) 새롭게 편집하였다. 금속활자 계미자로 인쇄되었으며 구본(舊本)과 신본(新本) 2종이 있다. 고려 말과 조선 초의 활자가 섞여 있어 여말선초의 금속활자 주조와 전승의 상황을 보여주는 금속활자 인쇄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정의
1341년(고려 충혜왕 복위 2) 원나라 유인초가 원나라 과거시험의 합격 답안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새롭게 편집한 책.
저자 및 편자

유인초(劉仁初)는 본 책에 수록된 대책문(對策文)의 저작 시기와 편자 기록을 통해 보면, 길주(吉州) 안성현(安成縣) 출신으로 원대(元代)에 활동한 인물이다.

서지 사항

본 책은 구본(舊本) 2권 2책과 신본(新本) 2권 2책의 2종으로, 총 72권 가운데 권5~6에 해당한다. 구본은 일부 계미자(癸未字)에 고려활자로 추정되는 활자가 혼입되어 있으며, 신본 역시 약간의 보자가 섞여있는 계미자본이다. 선장본(線裝本)으로 표지는 개장되어 있다. 본문은 배접(褙接)되어 있고, 지질은 저지(楮紙)이다.

구본은 권5의 제1장과 제27장, 권6의 제35장이 결락되어 있다. 반곽(半廓)의 크기는 세로 19.8㎝, 가로 12.2㎝이고 변란은 상하단변 좌우쌍변이다. 행자수는 11행 20자이고 계선(界線)이 있다. 판심제는 ‘책(策)’이며, 권차표기는 ‘육권 임집(六卷 壬集)’이다. 편자는 ‘안성후학유인초편집(安成後學劉仁初編輯)’으로 기록하였다.

신본은 권5의 제1~9장이 낙장이며, 판심제는 ‘문(文)’이고, 권차 표기는 ‘권지육 임집(卷之六 任輯)’이다. 편자는 ‘성안후학유인초편집(成安後學劉仁初編輯)’으로 표기하였다. 구본에는 천조(天朝) · 성군(聖君) · 은덕(恩德) 등을 대두하거나 공격을 두었으나, 신본은 한 글자를 비우거나 무시하는 등 차이가 있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조선은 원의 제도를 본보기로 한 고려의 과거제도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과거수험서로서 적합했던 이 책을 계미자를 사용하여 인쇄한 것이다.

구성과 내용

본문의 구성을 살펴보면 책문(策問)을 기록한 다음, 그에 대한 대책문들을 차례로 수록하였고, 대책문은 먼저 석차 · 성명 · 출신지 등을 기재한 다음 대책의 본문을 기록하였다.

의의 및 평가

이 책은 원나라에서 시행된 과거시험의 답안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로 당시 정치 · 사회 · 문학 방면의 연구에 가치가 크다. 또한 고려 말과 조선 초기의 활자가 섞여 있어 여말선초의 금속활자 주조와 전승을 보여주는 금속활자 인쇄사 연구에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2019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남권희, 『한국 금속활자 발달사』-조선시대편(경북대학교 출판부, 2018)
청주고인쇄박물관 편, 『조선전기 한국의 금속활자』(봄날, 2008)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