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삼현 ()

유교
인물
일제강점기 때, 『각재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경효(景孝)
각재(覺齋)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9년(고종 16)
사망 연도
1965년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미상
정의
일제강점기 때, 『각재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경효(景孝), 호는 각재(覺齋). 아버지는 권재봉(權載鳳)이며, 어머니는 상주주씨(尙州周氏)로 주진열(周軫烈)의 딸이다. 송병선(宋秉璿)의 문하에서 수학하였고, 또 송병순(宋秉珣)·최익현(崔益鉉)·전우(田愚) 등과 교유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905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스승 송병선이 자결했는데, 권삼현은 통분함을 이기지 못하고 동문들과 스승의 문집을 편집·간행하였다. 1909년 송병순이 만동묘(萬東廟) 복원을 주장하자 그를 도와 복원사업에 앞장섰고, 또 1910년 송병순의 명을 받들어 대축(大祝)으로 황묘(皇廟)를 제향하였다.

그러나 1912년 송병순마저 순국하자 초계(草溪) 붕산(鵬山)에 은거하여 강학하였다. 1916년 가솔(家率)을 거느리고 황해도 깊은 산중에 숨어 강학과 나물을 뜯고 낚시질을 하며 소일하다가 1918년 부친상을 당하여 고향으로 돌아가 칩거하였다.

그는 스승으로부터 천인성명(天人性命)·화이존양(華夷尊攘)의 학문을 전수받아 기정진(奇正鎭)학파와의 논쟁거리였던 이기설(理氣說)에 있어서 이이(李珥)의 학설을 쫓아 주기(主氣)의 입장을 고수하였다. 제자로는 권용현(權龍鉉)·유상대(柳相大) 등이 있으며 저서에는 『각재문집(覺齋文集)』이 있다.

참고문헌

『각재문집(覺齋文集)』
『동국유현연원록(東國儒賢淵源錄)』
집필자
김성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