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적군도 ()

굴업도
굴업도
자연지리
지명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에 속하는 군도.
이칭
이칭
덕물도(德勿島), 큰물섬
내용 요약

덕적군도는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에 속하는 군도(群島)이다. 덕적도를 비롯하여 소야도·문갑도·선갑도·굴업도·선미도·백아도·울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깊고 큰 바다에 위치한 섬이라는 뜻을 가진 ‘큰물섬’이라고 불렀다. 해안선의 굴곡이 심하지만 연안에는 간석지가 분포하여 간조 시에는 육지가 된다. 신라가 당나라와 군사 동맹을 맺기 위하여 파견한 사신이 덕적도에서 출발했다고 전해진다. 당나라 소정방이 대군을 거느리고 소야도에 들어왔다고 전하는 ‘담안’이라는 유적이 남아 있다.

키워드
정의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에 속하는 군도.
개설

인천시의 서남쪽 약 82㎞ 지점에 있다. 덕적도를 비롯하여 소야도(蘇爺島) · 문갑도(文甲島) · 선갑도(仙甲島) · 굴업도(掘業島) · 선미도(善尾島) · 백아도(白牙島) · 울도(蔚島)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명칭 유래

원래의 우리말 지명은 깊고 큰 바다에 위치한 섬이라는 뜻을 가진 ‘큰물섬’이라 전한다. 이것이 한자화 되어 덕물도(德勿島)가 되었다 다시 덕적도(德積島)로 변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환경

덕적군도는 최북서단에 있는 선미도를 기점으로 하여 남동으로 거의 일렬로 산재하는 섬들인데 비교적 험준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면적(22.97㎢)에 비하여 해안선의 굴곡이 심하고, 곳곳에 소만입이 발달, 소형 선박의 출입이 가능하다. 연안에는 간석지가 넓게 분포하여 간조시에는 육지가 된다.

기후는 해안 도서 지방이기는 하나 해양의 영향이 크지 않아, 기온의 연교차가 비교적 큰 대륙성기후의 특징이 나타난다. 특히, 겨울철에는 북서계절풍이 강하고 눈이 많이 내리며, 같은 위도의 동해안에 비하면 연평균기온이 2∼3℃ 정도 낮은 편이다.

형성 및 변천

신라가 삼국통일을 이룩하기 전부터 당나라와 군사 동맹을 맺기 위하여 사신을 보낸 출발항이 덕적도라고 전한다. 또한, 660년신라가 백제 정벌을 위하여 당나라에 군사를 요청하자, 당나라 장수 소정방(蘇定方)이 대군을 거느리고 소야도에 들어왔으며, 무열왕은 세자 법민(法敏)으로 하여금 덕물도(德勿島 : 지금의 덕적도)로 나가 소정방을 맞이하게 하면서 나당연합군을 편성하는 뜻에서 섬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지금도 소야도 북악산 기슭에는 당나라 군사의 진지였다고 전하는 ‘담안’이라는 유적이 남아 있다. 예로부터 덕적도는 강화도 남쪽의 요지로서, 17세기 중엽 첨사직(僉使職)을 두고 수군절도사의 직을 겸임시켰다가 1900년에 철폐하였다.

본래 경기도 부천군에 속하였는데, 1973년 7월 1일 부천군이 폐지됨에 따라 옹진군에 편제되었다. 1995년 인천광역시에 편입되었다.

현황

2007년 말 현재 덕적면 전체 인구는 1,764명(남 922명, 여 842명)이고 세대수는 911호이다. 전체 면적은 22.97㎢ 이고, 논 1.25㎢, 밭 1.5㎢, 임야 31.83㎢이다.

농업으로는 주로 쌀이 생산되고 이 밖에 보리와 고구마 · 마늘 등의 생산도 있다. 근해는 황해의 중요 어장의 하나로서 조기 · 새우 · 갈치 · 우럭 · 꽃게 등이 어획되며, 연안에서는 바지라기와 백합이 채취되고 있다.

관광지로는 군도의 중앙에 있는 덕적도의 서포리해수욕장이 유명하며, 이 밖에도 기암절벽의 암석해안이 새로운 관광 명소로서 각광받을 전망이다. 서포리해수욕장은 1957년에 개장되었고, 1977년 서해안의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다. 약 2㎞에 걸쳐 펼쳐진 완만한 백사장 뒤로 노송들이 우거져 있으며, 낚시터로도 유명하다.

군도 안에는 덕적리패총소야리패총 등의 문화재가 있다. 인천과 덕적도 사이를 왕래하는 정기 여객선이 있으며, 군도의 주요 도서 사이에는 소형 어선으로 내왕이 가능하다. 산림청은 생태계 보전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덕적군도 12개 섬을 2009년 5월에 '특정도서'로 지정하였다.

참고문헌

『제48회 옹진통계연보』(옹진군, 2008)
『2008군정백서』(옹진군, 2008)
『한국지명유래집·중부편』(국토지리정보원, 2008)
『인천의 섬』(김종혁 외, 인천광역시 역사자료관 역사문화연구실, 2004)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국립지리원, 1983)
『도서요람(島嶼要覽)』(내무부지방항정국, 1983)
『도서지(島嶼誌)』(內務部, 1973)
옹진군청 홈페이지(http://www.ongjin.go.kr)
관련 미디어 (6)
집필자
오건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