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진 ()

명현화상 중 조영진 초상
명현화상 중 조영진 초상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오위도총부도총관, 지중추부사, 형조판서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여읍(汝揖)
시호
정헌(定獻)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03년(숙종 29)
사망 연도
1775년(영조 51)
본관
양주(楊州)
주요 관직
형조판서
정의
조선 후기에, 오위도총부도총관, 지중추부사, 형조판서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양주(楊州). 자는 여읍(汝揖). 조희석(趙禧錫)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조태휘(趙泰彙)이고, 아버지는 부사 조규빈(趙奎彬)이며, 어머니는 민진후(閔鎭厚)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신임사화 후 아버지가 벼슬을 버리고 향촌에 은거하였으므로 역시 과거에 응시하지 않았다가, 1744년(영조 20) 42세로 사마시에 합격하고, 이듬해 음보(蔭補)로 의금부도사가 되었다. 제용감봉사(濟用監奉事)를 거쳐, 남원부사로 재임 중인 1756년 정시 문과(庭試文科)에 병과로 급제, 이듬해 정언을 배수받았다.

1759년 동부승지·한성좌윤을 거쳐 대사헌에 올랐고, 1761년 도승지로서 사도세자의 처형을 강력히 반대하다가 영조의 노여움을 사서 한때 파직되었으나 다시 대사헌으로 기용되었다.

이어 예조와 병조의 참판을 역임한 뒤 황해도·경기도 관찰사로 외직을 거쳤으며, 오위도총부도총관·지중추부사를 지낸 뒤 형조판서에 올랐다. 사관(史官)은 조영진의 성품이 너그럽고, 의리를 지키며, 공명을 탐하지 않아 풍파(風波)의 시기에도 화를 입지 않았다고 평가하였다. 시호는 정헌(定獻)이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청선고(淸選考)』
『운석유고(雲石遺稿)』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문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