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인협회 ()

목차
현대문학
단체
문학의 향상, 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문인단체.
목차
정의
문학의 향상, 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문인단체.
내용

1961년 12월에 창립되었다. 창립 취지에 따르면, 문학의 향상, 발전과 함께 작가의 권익을 옹호하고, 외국문학과의 교류를 촉진하며, 기관지의 발행, 출판사업, 연구발표회·토론회·강연회·강좌 개최, 작가의 해외파견, 외국작가의 초청 및 출판물의 교류를 통하여 문학인으로서 할 바를 다하기 위하여 발족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이 기구는 한국 문인들의 대표적 활동단체로서 종전의 한국문학가협회·자유문학자협회·시인협회·소설가협회·전후문학가협회가 참여하여 결성되었다. 당시의 모든 기존사회단체를 해산시켰으며, 문화단체의 통합을 종용하여 이에 김동리(金東里)를 비롯한 44명의 준비위원이 주동이 되어 결성하였다.

국내 각 지역에 지부를 두고 있으며, 시·시조·소설·희곡·평론·아동문학·수필·번역 등 8개 분과위원회가 구성되어 있다. 초대이사장은 전영택(田榮澤)이다. 주요한 활동사항은 ① 원고료 세금철폐(1962.3.), ② 5월문예상후보 추천, ③ 신인예술상(문학부문) 실시, ④ 한국문학상 제정(1964, 첫 수상자는 아동문학가 馬海松), ⑤ 원고료 인상에 관한 건의, ⑥ 회원의 권익옹호를 위한 활동 등이다.

이 밖에도 문예강좌의 개최, 문인극(文人劇), 연간작품집 간행, 『해방문학20년』 간행, 문학강연회·문학세미나의 개최, 『월간문학(月刊文學)』 창간, 신문학60년 종합전시회, 전국문학인대회 등 괄목할 만한 활동과 업적을 남겼다.

주요 간행물로는 『월간문학』(1998년 현재 30년간 속간됨)이 있으며 한국문인협회 자체에서 시행하는 ‘한국문학상’ 외에 ‘조연현문학상(趙演鉉文學賞)’·‘동포문학상(東圃文學賞)’·‘윤동주문학상(尹東柱文學賞)·민족문학상’ 등 각종 문학상을 주관, 협찬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문인협회(www.ikwa.org)
집필자
윤병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