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원 ()

홍주원 글씨
홍주원 글씨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의 제14대 왕, 선조의 사위로, 청나라에 사신으로 방문하여 새로운 역법의 시행을 건의한 종실.
이칭
건중, 建中
무하당, 無何堂
시호
문의, 文懿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06년(선조 39)
사망 연도
1672년(현종 13)
본관
풍산(豊山: 지금의 경상북도 안동)
주요 관직
고부청시청승습사(告訃請諡請承襲使)
정의
조선의 제14대 왕, 선조의 사위로, 청나라에 사신으로 방문하여 새로운 역법의 시행을 건의한 종실.
개설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건중(建中), 호는 무하당(無何堂). 부사직(副司直) 홍수(洪脩)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대사헌 홍이상(洪履祥)이고, 아버지는 예조참판 홍영(洪靈)이며, 어머니는 좌의정 이정귀(李廷龜)의 딸이다. 외할아버지와 김류(金瑬)로부터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23년(인조 1) 선조의 딸 정명공주(貞明公主)에게 장가들어 영안위(永安尉)에 봉하여졌다. 1647년 사은사로 청나라에 가서 시헌력(時憲曆)을 구입해서 귀국, 새로운 역법의 시행을 건의하였다.

1649년(효종 즉위년) 고부청시청승습사(告訃請諡請承襲使)로, 1653년 사은사로, 1661년 진위 겸 진향사(陳慰兼進香使)로 각각 청나라를 다녀왔다. 천성이 온순하고 효성이 지극하며 형제간에 우애가 두터웠다.

또한, 문학을 즐기고 선비들과 명승지를 찾아 놀기를 좋아하였으며, 특히 조석윤(趙錫胤)·박장원(朴長遠)과의 우정이 깊었다. 저서로는 『무하당집(無何堂集)』 6권이 있다. 시호는 문의(文懿)이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효종실록(孝宗實錄)』
『현종실록(顯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송자대전(宋子大全)』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갑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