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사 ()

목차
관련 정보
옥천 가산사
옥천 가산사
불교
유적
충청북도 옥천군 안내면 채운산(彩雲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창건된 사찰.
목차
정의
충청북도 옥천군 안내면 채운산(彩雲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창건된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5교구 본사인 법주사(法住寺)의 말사이다. 720년(성덕왕 19)에 창건되었으나 창건자는 미상이다. 그 뒤 작은 암자로서 명맥만을 유지해오다가 임진왜란 직전에 영규(靈圭)가 중건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왜병에 의하여 전소되었다.

1624년(인조 2) 다시 중건하여 극락전과 목불상(木佛像)을 조성하였고, 숙종 때에는 영규의 전공을 기리기 위해서 이 절을 호국사찰로 지정하고 조헌(趙憲)과 영규 두 의병장의 영정을 그려서 극락전에 봉안하도록 하였다. 18세기 무렵 한 때 폐사되었다가 곧 중건되었고, 일제강점기에는 법주사 산외 말사로 용암사와 더불어 옥천군의 대표적 사찰로 꼽혀왔다.

그러나 1910년에 총독부에서 이들의 영정을 강탈해갔을 뿐 아니라, 불온사찰이라고 하여 탄압하는 등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1934년 법당을 중수하였는데 그 내역을 기록한 〈법당중수기〉가 전해 온다. 그 뒤 1960년에 중수하였으며, 1985년 요사를 중수하고 법당 불상의 개금 불사를 한 뒤 이듬해 미륵입상을 조성하였다.

그러나 1992년 누전으로 화재가 발생하여 극락전이 불에 탔으며, 이 때 1624년 중건시 조성한 목조아미타여래좌상도 소실되고 말았다. 1994년 현재의 극락전을 새로 지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극락전·산신각·진영각·요사채 등이 있다.

이 중 극락전은 1624년의 중건 때 건립된 것으로 내부에는 아미타여래좌상과 후불탱화·신중탱화 등이 봉안되어 있다. 1992년 소실된 아미타여래좌상은 향나무로 만든 높이 90㎝의 불상으로, 1624년에 논산 쌍계사(雙溪寺) 북암(北庵)에서 조성하여 이 절로 옮겨온 것임이 복장기(腹藏記)에 의해서 밝혀졌다.

또, 복장유물로 《묘법연화경홍전서 妙法蓮華經弘傳序》 1권 등 총 6점의 문헌이 발견되었는데, 이들은 1477년(성종 8) 화암사(花巖寺)에서 개판한 목판본 불경으로 서지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산신각도 1624년에 중건하였다. 극락전과 거의 같은 시대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오래된 건물이다.

참고문헌

『사지(寺誌)』(충청북도, 1982)
『전통사찰총서』11(사찰문화연구원, 1988)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