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광산전문학교 ()

목차
관련 정보
서울대학교 구 공과대학 광산학과 교사 중 대륙관 정면
서울대학교 구 공과대학 광산학과 교사 중 대륙관 정면
단체
1939년 서울에 설립되었던 관립광업전문학교.
목차
정의
1939년 서울에 설립되었던 관립광업전문학교.
내용

광업에 관한 전문적 학술기예를 가르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광업에 관한 이전의 교육기관으로는 1907년에 폐지된 광무학교(鑛務學校)가 있었다.

경성광산전문학교의 전신은 1916년 경성공업전문학교내에 설치된 광산과로, 1923년 경성고등공업학교로 학교가 개편되었다.

그 뒤 중일전쟁이 일어남에 따라 일제는 광물채굴과 그 야금에 필요한 기술인력이 시급히 요청되어, 1939년에 경성고등공업학교내에 설치된 광산학과를 분리, 독립시켜 한일인공학(韓日人共學)의 경성광산전문학교를 설립하게 된 것이다.

수업연한 3년제인 본과와 1년제의 전수과를 두고 채광학과와 광산기계과를 설치하였다. 1941년에 야금학과를 증설하였으며, 1945년 9월까지 배출한 한국인 본과졸업생은 159명이었다. 광복과 함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문부 광산공학과로 흡수되었고 그 뒤 공과대학 광산학과로 개편되었다.

참고문헌

『한국과학교육사』(김정흠, 한국현대문화사대계6,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81)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