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보 ()

고대사
제도
고구려 · 신라 초기, 재상 기능을 수행한 최고위 관직.
제도/관직
설치 시기
고구려|신라 초기
소속
고구려|신라
내용 요약

대보(大輔)는 고구려 · 신라 초기에 재상 기능을 수행한 최고위 관직이다. 관직 분화 및 정치 · 행정 · 군사권의 분리가 완성되기 이전에 국정을 총괄하였던 것으로 본다. 고구려의 경우 유리왕 대 협보(陜父)의 사례가 유일하다. 신라의 경우 남해차차웅(南解次次雄) 때 나라 일을 대신(大臣)인 탈해(脫解)에게 위임하면서 설치하였고, 탈해이사금(脫解尼師今) 때의 호공(瓠公) 또한 대보의 관직에 있었다.

정의
고구려 · 신라 초기, 재상 기능을 수행한 최고위 관직.
설치 목적

고구려에서는 『삼국사기(三國史記)』 고구려본기 유리왕조에 등장하는 협보(陜父)의 사례가 유일하다. 협보는 주몽과 함께 부여에서 도망나온 왕실 측근세력으로, 유리왕에게 정사에 힘쓸 것을 간하다가 파직되었다.

신라에서는 남해차차웅(南解次次雄) 재위 당시 대신(大臣)인 탈해(脫解)에게 나라 일을 위임하면서 설치하였다. 탈해이사금(脫解尼師今) 재위 시기에 호공(瓠公) 또한 대보의 관직에 있었다.

임무와 직능

대보가 설치되었을 당시 고구려와 신라는 관직 분화 및 정치 · 행정 · 군사권의 분리가 완성되기 이전이었다. 대보는 이 시기 군국정사(軍國政事)를 두루 맡은 최고위 관직으로 이해된다.

변천사항

고구려의 대보는 대무신왕 대에 좌보(左輔) · 우보(右輔)로 분리된 후 신대왕 대에 다시 국상(國相)으로 개편되었다. 신라에서는 탈해이사금 이후 보이지 않고 이벌찬(伊伐飡) · 이찬(伊飡) 등이 대보의 임무를 계승하였다.

의의 및 평가

대보라는 관직명은 중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고구려와 신라에서만 찾을 수 있다. 이것은 삼국시대 초기에 존재하던 고유의 관직을 후세에 한식(漢式)으로 표기한 것이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단행본

여호규, 『고구려 초기 정치사 연구』(신서원, 2014)
임기환, 『고구려 정치사 연구』(한나래, 2004)
신현식, 『신라사』(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1985)

논문

조영광, 「고구려 좌, 우보의 기원과 성격」(『선사와고대』 50, 한국고대학회, 2016)
금경숙, 「고구려 전기 중앙정치구조 재론」(『한국사학보』 18, 고려사학회, 2004)
노중국, 「고구려국상고」(『한국학보』 16·17, 일지사, 1979)
이종욱, 「고구려초기의 좌·우보와 국상」(『전해종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 일조각, 197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