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우도 ()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완도군 생일면 봉선리에 있는 섬.
이칭
이칭
큰소섬
지명/자연지명
면적
1.20㎢
높이
130m의 산지
둘레
해안선 길이는 5.6㎞
소재지
전라남도 완도군 생일면 봉선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덕우도는 전라남도 완도군 생일면 봉선리에 있는 섬이다. 동경 127°1′, 북위 34°15′에 위치하며, 면적은 1.20㎢이고, 해안선 길이는 5.6㎞이다. 남북 방향의 장방형 섬으로 북쪽에 있는 높이 130m의 산지를 정점으로 남쪽으로 산줄기가 뻗어 있다. 취락은 서쪽 해안의 선착장부터 중앙부의 산록까지 입지하고 있다.

정의
전라남도 완도군 생일면 봉선리에 있는 섬.
명칭 유래

고유 지명은 ‘큰소섬’이었다. 형상이 큰 소가 앉아 있는 모습이라고 해서 ‘큰소섬’으로 불리다가 한자어인 ‘덕우도’로 기록된 것이다.

자연환경

동경 127°1′, 북위 34°15′에 위치하며, 생일도에서 남쪽으로 6㎞ 지점에 있다. 주변 유인도서는 북쪽의 생일도, 남동쪽의 황제도가 있으며, 무인도서는 북쪽의 소덕우도와 형제도, 남쪽의 송도와 구도, 남서쪽의 매물도가 있다. 면적은 1.20㎢이고, 해안선 길이는 5.6㎞이다.

지질은 주로 주1 주2 화강암과 경상계층군 유천층군 주3 및 안산암질 주4으로 이루어져 있다. 남북 방향의 주5 섬으로 북쪽에 있는 높이 130m의 산지를 정점으로 남쪽으로 산줄기가 뻗어 있다. 섬의 중앙부는 주6 산지로 고도가 낮아 농경지가 분포한다. 해안은 대부분 암석해안이다. 1월 평균기온은 3.3℃, 8월 평균기온은 26.3℃, 연강수량은 1,274㎜이다.

변천 및 현황

2021년 기준으로 인구는 119명(남 68명, 여 51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80세대이다. 조선 효종주9가 처음으로 들어와 살기 시작하였다고 하는데, 취락은 서쪽 해안의 선착장에서부터 중앙부의 산록까지 입지하고 있다. 3년마다 덕우도 부근을 지나가는 선박이 암초에 부딪혀 침몰하는 사고가 일어나므로, 매년 주11당산제를 지낸 후 섬 부근에 소의 머리를 바쳐 사고를 예방한다고 한다.

토지 이용 현황은 논 0.02㎢, 밭 0.161㎢, 임야 0.509㎢이다. 주요 농산물로는 감자, 보리, , 참깨, 마늘 등이 생산된다. 어업이 주산업으로 근해에서는 멸치, 삼치, 주12, 숭어 등이 어획되며, 전복, 다시마, , 등의 주13도 활발하다.

특히 전복이 전국적으로 유명한데, 섬의 중앙부 서쪽 해안에 대규모로 양식장이 조성되어 있다. 교통은 완도에서 모황도(모황도항)-생일도(용출항)-덕우도(덕우항)-황제도(황제항)로 연결되는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공공시설로는 금일파출소 덕우도 초소, 덕우보건진료소, 한국전력 덕우내연발전소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도정백서』(전라남도, 1981)
『도서지』(내무부, 1985)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완도통계연보』(완도군, 2022)

논문

한승주, 「완도군 ‘덕우도’ 지명에 관한 연구」 (『도서문화』 47,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2016)

인터넷 자료

완도군청(www.wando.go.kr)
한국지질자원연구원(https://www.kigam.re.kr/)
주석
주1

지질 시대의 구분에서 고생대와 신생대 사이의 시기. 지금부터 약 2억 4500만 년 전부터 약 6,500만 년 전까지이다. 겉씨식물이 번성하였고, 공룡과 같은 거대한 파충류를 비롯하여 양서류ㆍ암모나이트 따위가 번성하였다. 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백악기로 다시 나뉜다. 우리말샘

주2

고토분(苦土分)이 많으며, 철ㆍ칼리(kali)ㆍ반토(礬土)ㆍ물 따위가 결합한 복잡한 규산염으로 이루어진 운모. 비늘 모양 또는 육각판(六角板) 모양의 결정으로 검은색ㆍ푸른 회색ㆍ갈색 따위를 띠며, 유리 광택이 있다. 화성암, 변성암의 조암 광물로서 널리 볼 수 있다. 우리말샘

주3

사장석, 각섬석, 흑운모, 휘석 따위로 이루어진 화성암. 검은 회색을 띠며, 단단하고 견디는 힘이 강하여 건축이나 토목에 쓰인다. 우리말샘

주4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온 화산재 따위의 물질이 굳어져 만들어진 암석. 우리말샘

주5

내각(內角)이 모두 직각인 사각형. 주로 정사각형이 아닌 것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6

땅이 약간 언덕진 특성. 우리말샘

주7

농사짓는 데 쓰는 땅. 우리말샘

주8

노출된 바위가 암벽을 이루고 있는 해안. 우리말샘

주9

전라남도 나주시 반남을 본관으로 하는 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우리말샘

주10

배가 와서 닿는 곳. 우리말샘

주11

정월의 초승. 또는 그해의 맨 처음. 우리말샘

주12

뱀장어과의 민물고기. 몸의 길이는 60cm 정도이고 가늘며, 누런색 또는 검은색이고 배는 은백색이다. 배지느러미가 없고 잔비늘이 피부에 묻혀 있어 보이지 않는다. 민물에서 살다가 바다에서 산란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우리말샘

주13

물고기나 해조, 버섯 따위의 양식을 전문으로 하는 생산업.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