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철도국 ()

근대사
제도
대한제국기, 경의 철도 부설을 위한 정부 산하 기구.
제도/관청
설치 시기
1900년(광무 4) 9월
폐지 시기
1904년(광무 8)
상급 기관
궁내부 내장원
내용 요약

서북철도국은 대한제국기에 경의 철도 부설을 위한 정부 산하 기구이다. 1900년에 내장원경 이용익이 주도하여 자력으로 철도를 부설하려는 노력에 따라 설치되었다. 프랑스 기사 2명을 초빙하여 노선을 측량하고, 전환국이 비용을 지원하여 공사에 착수하였으나 자금 부족과 일본의 방해로 실패하였다.

정의
대한제국기, 경의 철도 부설을 위한 정부 산하 기구.
설치 목적

1900년(광무 4) 대한제국기에 내장원경 이용익이 주도하여 자력으로 철도를 부설하려는 노력에 따라 설치된 것이다.

기능과 역할

1900년(광무 4) 9월에 궁내부에 서북철도국을 설치하고, 서북 지방에 철도를 부설하는 방침을 세웠다. 궁내부의 내장원에서는 산하에 이용익을 총재로 하는 서북철도국을 별도로 설치하여 경의선 철도를 직접 관할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서북철도국에서는 1901년(광무 5) 7월까지 우선 서울과 개성 간의 구간을 측량하고, 3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협궤 주1 건설을 결정하였다. 이용익은 주2를 담보로 하여 철도 부설 자금을 제공하겠다는 당시 프랑스 측의 제의를 거절하고, 다만 기술 지원만 받아서 서북 지역에 철도를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그 결과 우선 서울에서 개성까지 철도를 부설하기로 하고 프랑스 기사 2명을 초빙하여 노선을 측량하는 등 준비 작업을 거쳐 1901년(광무 5) 7월 경에 해당 구간의 측량을 완료하였다. 이어 1902년(광무 6) 3월에 30만원의 자금과 매달 20만원의 공사비를 전환국에서 지원받아 공사에 착수할 수 있었다.

1902년(광무 6)에 주3을 열고 프랑스인 르 페브르(M. Lefevre)를 감독으로 하여 마포에서부터 철도 부설 공사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자금 부족으로 공사의 진행은 순조롭지 못하였다. 또한 일본 정부가 제일은행을 통해 차관을 제공하여 한일 공동 사업으로 하자고 제의하였지만 대한제국 정부는 이를 거절하였다.

그러나 결국 1903년(광무 7) 7월에 일제가 사주하는 대한철도회사라는 민간 회사에 철도 사업권을 넘기게 됨에 따라 이용익이 주도하는 자력에 의한 서북철도 건설은 무산되었다. 1904년(광무 8)에 일본이 러일전쟁에서 군수품을 운반하기 위하여 군용 철도를 부설하면서 서북철도국은 폐지되었다.

의의 및 평가

철도 부설은 열강이 정치 · 경제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이권이었다. 특히 대륙 침략을 노리던 일본에게는 군사적으로도 중요한 문제였고, 경인철도, 경부철도 등 대부분의 철도 부설권은 일본이 획득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력으로 철도를 부설하려는 노력은 서북철도국을 통해 구상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황성신문(皇城新聞)』

단행본

정재정, 『일제침략과 한국철도-1892~1945』(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조선철도사(朝鮮鐵道史)』(조선총독부 철도국, 1915)

논문

이윤상, 「1894~1910년 재정 제도와 운영의 변화」(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주석
주1

궤간의 폭이 표준 궤간인 1,435mm보다 좁은 철도.    우리말샘

주2

조선 고종 때에, 해관에서 수출입품에 대하여 매기던 관세.    우리말샘

주3

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공사를 시작할 때에 하는 의식.    우리말샘

집필자
조재곤(서강대 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